Home 미분류 육아 번아웃증후군, 산후우울증과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 방법

육아 번아웃증후군, 산후우울증과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 방법

0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주 사이에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출산 및 육아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다는건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아 우울증, 육아 번아웃은 조금 낯설게 느껴집니다.

육아 번아웃 증후군은 육아로 인한 극심한 피로가 쌓여 어느 시점부터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정말정말 사랑하고 소중한 아이이지만, 육아를 하다보면 지치고 무너지는 육체적,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반복되다 보면 우울해지는 기분뿐만이 아니라 우리몸의 균형을 깨뜨리고, 일상생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심각하게는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데 이르기도 합니다.

한번쯤은 나의 육아스트레스는 어떤지 한번쯤 체크해보고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건 아닌지, 괜찮은건지 확인해보는것도 좋겠습니다.

오늘은 나의 육아 스트레스의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를 소개드릴테니 꼭 한번 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육아스트레스 테스트

다음 24가지 문항 중 해당될 경우 1점, 아닌 경우 0점으로 계산합니다.

□ 나는 부모로서의 책임에 부담을 느낀다.

□ 나는 우울하고 불행하다.

□ 나는 나 자신을 잘 돌보지 못하는 것 같다.

□ 내 아이는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

□ 나는 아이들 양육(교육) 문제에 있어서 남편(아내)과 이견이 많다.

□ 나는 자주’우리 아이를 통제할 수 없다, 모든 것을 다 해보았지만 아무것도 소용없다’고 생각한다.

□ 나는 건강하지 못하다.

□ 나는 우리 아이를 그다지 칭찬하지 않는다.

□ 아이를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등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때가 더 많다.

□ 나는 최근 잠을 푹 자지 못한다.

□ 나는 우리 아이가 너무나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네 마음대로 해”라고 할 때가 더 많다.

□ 아이를 양육하는데 있어 일관성이 없다.

□ 나를 도와주고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다.

□ 화가 나는 것을 참을 수가 없다. (내 성질을 이기지 못한다.)

□ 나와 우리 아이는 정서적으로 별로 유대감을 느끼지 못한다.

□ 아이와 함께 있을 때 나는 항상 뭔가(집안일, 장보기, 동생 돌보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다.

□ 우리 가족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한다.(무시하고, 비난하고, 방해하고, 잔소리 하고)

□ 우리 가족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한다.(무시하고, 비난하고, 방해하고, 잔소리 하고)

□ 나는 집에 분명한 규칙을 정해놓지 않았다.

□ 우리 아이는 자기 성질을 이기지 못한다.

□ 우리 아이는 쉽게 짜증을 내고 심기가 튀틀린다.

□ 나는 아이에게 지나치게 화를 낸다.

□ 우리 아이는 제멋대로이다.

□ 우리 집에는 일정하게 정해놓은 일과 시간(취침, 식사, 텔레비전 시청, 독서, 놀이, 목욕)이 없다.

 

잘 체크 해보셨나요? 총 24개의 문항 이었습니다.

20점 이상이라면 스트레스가 아주 심한 상태로 전문가 상담을 통해 해결법을 찾아야 합니다.

15점 이상이라면 심한편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10점 이상이라면 올바른 양육 철학을 세우고 스스로 편안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육아스트레스 테스트는 엄마는 물론 아빠들도 해보고 서로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육아를 하며 힘들어하는것도 당연 합니다. 육아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아이에게 미안해하거나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다른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받고,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  좀 더 나은 상황을 만들어주면 될거 같습니다.

아이를 위한 삶도 좋지만 본인을 위한 삶도 소중합니다.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