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 생활일반 “한국에 가져오면 큰일나요” 해외여행 갔을 때 ‘한국인들’이 특히 조심해야 한다는 선물

“한국에 가져오면 큰일나요” 해외여행 갔을 때 ‘한국인들’이 특히 조심해야 한다는 선물

0
“한국에 가져오면 큰일나요” 해외여행 갔을 때 ‘한국인들’이 특히 조심해야 한다는 선물

일본 자유여행이 풀리면서 돈키호테 추천템, 잘샀템 등의 콘텐츠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일본 여행 중 돈키호테 등 드럭스토어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국민 감기약’ 성분이 주목받았는데요.

최근 대만 매체에서 일본 의약품 중 하나인 ‘파브론 골드A’에 마약 성분인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파브론 골드A는 효과 좋은 종합 감기약으로 입소문이 자자해 한국 여행객들 사이에서도 일본 여행 시 꼭 구매해야 하는 제품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약을 판매하는 다이쇼제약에서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파브론 골드A에는 무수 카페인 25mg,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20mg, 디히드로코데인 8mg, 클로르페닐라민 말레산염 2.5mg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중 디히드로코데인이 아편에서 추출한 마약 성분인 ‘코데인’의 구조를 변형한 것이라며 논란이 되는 것입니다.

디히드로코데인은 단일제만으로는 한외마약으로 취급되지만, 다른 성분 세 가지와 혼합했을 때는 마약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약품으로 분류되는데요. 한외마약이란 마약 성분이 혼합돼 있으나, 그 성분만으로 마약을 다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고 먹어도 중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약품을 뜻합니다.

따라서 먹는 것만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국내에 반입할 때는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본에서는 ‘파브론 골드A’ 등의 감기약은 일반의약품으로 취급되어 드럭스토어 어디에서든 간편하게 구하고 살 수 있는데요.

국내의 경우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들어간 약을 사려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네이버쇼핑, 해외 직구몰 등의 일부 구매처에서는 파브론 골드A에 대한 검색과 구매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들어간 약을 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없으니 선물하는 것 또한 당연히 불법입니다. 디히드로코데인은 환자의 기침을 억제하기도 하지만, 소아 환자의 경우 호흡을 멈추게 하는 부작용이 아주 적은 확률로 발생할 수 있어 미세하더라도 이 성분이 들어간 의약품에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실제로 식품의약안전처는 12세 미만 소아, 18세 미만의 비만 환자 또는 폐색성 수면 무호흡증후군, 중증 폐 질환 등의 환자에게 디히드로코데인 투여를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다이쇼제약 또한 파브론 골드A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15세 이상은 1회당 3알씩, 12~14세는 1회당 2알씩 섭취하며, 12세 미만의 경우 복용 금지로 안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선 이 성분이 들어간 코대원포르테 시럽, 코푸시럽에스 등 다른 약품도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의사의 처방을 받지 않을 시 구매 또는 복용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의료계 관계자나 식약처는 국내에서 이 성분을 포함한 감기약을 전문의약품으로 분류한 이유가 분명히 이유가 있다 말하고 있으며, 부작용 등을 조심하여 의사 처방 지도를 받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기만큼 증상에 따라 약의 종류가 다양한 질환도 별로 없습니다. 증상별 감기약에 쓰이는 성분만 수십 가지에 달하는데요. 감기약의 경우 손쉽게 구입하고 종종 찾는 약이다 보니 부작용 또는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한 인식도 무뎌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감기약도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한 사람 또는 상황이 있습니다.

감기약은 증상별로 크게 해열진통제, 코감기(항히스타민제), 기침(진해제), 가래(거담제), 종합 감기약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항히스타민제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를 멈추는 데에 효과적이지만 약 특성상 복용 후 졸릴 수 있어 한동안 운전 등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약 복용 후 알코올 섭취 시 졸음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업무, 운전 등을 해야 하는 경우 감기약에 항히스타민제를 포함하지 않거나 카페인 성분이 함유돼 졸음을 방지해 주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비대증 환자는 감기약 복용에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요도를 조이게 하여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소변이 안 나오는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한 경우 소변이 나가는 길이 막혀 방광이 부풀거나 신장으로 소변이 역류하는 급성요폐로 응급실에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코막힘, 가래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에페드린성분이 함유되 감기약의 경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약 외에 카페인이 함유된 드링크류를 많이 마시면 카페인 과잉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과잉 상태가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어지럼증과 다리에 힘이 풀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성분이 함유된 약 섭취 시 취침 4~6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