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1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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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을 쉴 때 ‘이렇게’ 숨쉬면 뇌졸중에 걸립니다!” 의학 박사가 알려주는 뇌졸중 막아주는 삼시해독 코 호흡법

뇌졸중은 국내에서 5분에 한 명씩 발생할 정도로 단일 장기 질환 사망률 1위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6초에 1명일 정도로 높은 발병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도 예고없이 갑자기 찾아와 하루아침에 목숨을 빼앗아가는 무서운 질환이지만, 다행히 예방만 잘 해도 뇌졸중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MBN ‘엄지의 제왕’에 출연한 서재걸 교수는 “이렇게 따라만 해도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며 주의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뇌졸중
MBN ‘엄지의 제왕’

입으로 숨을 쉬기만 해도 뇌졸중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면 입이 마르고 건조해지고 면역 조직인 편도선을 공격해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호흡할 때 입 또는 코로 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손으로 빈틈없이 입을 막고 숨을 쉬어보면 된다고 합니다. 입을 막고 있던 손을 떼고 숨을 쉬었을 때 너무 편안하게 느껴진다면 평소 입으로 숨을 쉬고 있는 것입니다.

MBN ‘엄지의 제왕’

덧붙여 코에 있는 코털은 이물질과 세균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하는데 입으로 숨을 쉬면 방어막 기능이 없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이 편도선을 공격해 편도선을 잘 붓게 만든다고 합니다.

*편도선 – 대표 면역기관

이처럼 식습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호흡법입니다. 하루 세끼 식사하듯이 ‘삼시해독코 호흡법’을 하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MBN ‘엄지의 제왕’

① 척추를 바로 세워 귀, 어깨, 다리가 일직선이 되게 해줍니다.

② 입을 다물고 3초간 코로 숨을 들이 마십니다. (이때 배가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③ 3초 동안 호흡을 정지해주세요.

④ 6초 동안 숨을 나눠 내쉬어주세요.

5분씩 하루 3번 해주세요.

식사 전이나, 식사하고 30분이 지나서 하면 좋습니다.

삼시해독 코 호흡법은 골반근육을 강화하는 케겔 운동과 같은 원리입니다. 힘을 ᄈᆞᆯ리 주고 뺄 때 20%씩 나눠 빼면 호흡기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MBN ‘엄지의 제왕’

흉식호흡보다 복식호흡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복식호흡을 하면 횡경막이 내려가면서 들이마신 공기로 폐의 부피를 팽창시켜 산소 보유 능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 복식호흡을 하는 분들은 중병에 걸렸을 때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회복력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호흡의 차이입니다. 즉, 평소에 코로 호흡하는 습관은 큰 병이 닥쳤을 때 힘이 되기 때문에 하루 5분 3번씩 따라 하면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출처 : MBN ‘엄지의 제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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