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16.2 C
Munich
화요일, 6월 28, 2022

같이 먹으면 “독” 유발하는 최악의 음식궁합

Must read

서로 통하는 사람끼리 만나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처럼 음식도 만나면 좋은 찰떡궁합이 있습니다.

궁합이 잘 맞는 두 음식이 만나면 맛의 완성도를 높일 뿐 아니라, 두 음식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이 만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반대로 궁합이 맞지 않은 음식들도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비타민 흡수를 떨어트리고, 간암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평소 먹고 있던 음식들이 ‘최악의 음식 궁합’이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오늘 영상을 통해 어떤 음식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최악의 음식 궁합’이 평상시 먹고 있는 것들이라면 믿으시겠나요? 이번 영상을 통해 도대체 어떤 음식들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하면 최악의 궁합을 자라하는 음식들

1) 맥주와 땅콩

시원한 맥주는 땅콩과 함께 찾아먹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맥주를 마실 때, 마른 안주를 주문하면 꼭 땅콩이 나오곤 합니다.

하지만, 맥주와 땅콩의 궁합은 최악입니다. 맥주가 찬 성질인데, 땅콩마저도 찬 성질이기 때문에 장이 약한 사람에게 나쁠 수 있습니다.

맥주와 땅콩을 함께 먹었을 때, 위와 장 기능을 저하시켜 ‘배탈’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땅콩은 보관저장을 잘못하면 인체에 매우 유해한 성분이 만들어져 ‘간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술집에서 유통되는 땅콩은 겉껍질과 속껍질까지 까진 상태로 유통되는 과정에서 고온·다습 환경에서 저장되면,

땅콩 배아 근처에서 검은 곰팡이가 피면서 ‘아플라톡신’ 성분이 만들어집니다. 이 아플라톡신은 ‘간암’을 유발하는 발암성 물질입니다.

무심코 맥주집에서 ‘땅콩’을 안주로 주문한 경우가 많았다면, 앞으론 꼭 피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겠죠?

2) 식후 과일 섭취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항산화성분 등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과일이라도 식사 후 먹는다면 오히려 질병을 불러올 수 있는 아주 나쁜 궁합입니다.

식후 우리 몸은 높아진 혈당을 낮추고자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데, 과당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또 다시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췌장에서는 인슐린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납니다. 이 같은 과정이 반복되면 췌장 기능이 저하되고, 당뇨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보다 혈중 지질로 바뀌는 비율이 높아 ‘이상지질혈증’ 또는 ‘지방간’ 등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당근과 오이

음식점가면 함께 나오는 당근과 오이는 최악의 궁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그 둘을 쌈장에 자주 찍어먹었는데 말이죠;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C의 섭취가 목적이라면 따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두 재료를 함께 요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땐, 비타민C 파괴를 막기 위해 미리 식초를 첨가해 요리하는 것이 두 재료의 영양소를 100%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햄버거와 콜라

콜라는 화학적으로 칼슘과 만나게 되면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하면 칼슘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버거와 콜라를 함께 먹으면 ‘칼슘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돼 신경과 근육에 손상을 주고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초콜릿과 우유

달콤한 초콜릿은 우유와 함께 먹으면 정말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궁합입니다.

하지만, 이 둘 또한 애석하게도 최악의 음식 궁합으로 뽑혔습니다. 그 이유는 두 음식 모두 포화지방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

초콜릿과 우유, 이 두 음식이 만나 결합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아져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혈압이 높거나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다면 초콜릿과 우유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금하시기 바랍니다.

6) 빵과 주스

달콤한 크림빵과 상큼한 주스는 나이 드신 손님이 찾아오면 대접하는 음식 조합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빵과 주스의 조합은 사실 최악입니다. 전분으로 만든 빵은 침 속에 녹말분해효소인 프티알린과 만나 소화가 되는데,

과일주스의 산 성분은 프티알린을 파괴하여 빵의 소화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소화과정이 느려지고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7) 시금치와 두부

뽀빠이의 음식 ‘시금치’에도 궁합이 나쁜 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콩으로 만든 ‘두부’인데요.

시금치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옥산살을 과다 섭취할 경우 몸속에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옥살산 성분은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과 결합하면, 불용성 수산 칼슘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는 칼슘 흡수를 막고,

결석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결석’ 질환을 앓고 있다면 섭취를 금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8) 홍차와 꿀

홍차의 은은한 향으로 인해 많은 마니아가 생겨날 정도입니다. 하지만, 간혹 홍차의 떫은맛을 꺼려하는 사람들도 있죠.

이때, 꿀을 타먹으면 떫은맛이 완화되고 단맛이 은은하게 돌아 함께 섭취하는 먹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이 궁합 또한 좋은 궁합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홍차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향균 작용을 하게 되는데, 꿀의 철분과 만나면 탄닌산철로 변해 제 효능을 내지 못하고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되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차를 마실 때, 떫은맛을 없애고 싶다면 꿀보다는 설탕을 넣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오늘 소개한 8개의 음식 궁합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들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지만, 일일이 회피하며 음식을 먹는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죠.

앞서 언급한 8개의 최악의 음식 궁합은 다른 음식으로도 대체할 수 있음에도 거의 일반화 되어 있기 때문에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평소 과식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을 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음식으로 인해 건강이 염려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