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4월 15, 2024
Home건강발암물질이 되어 암을 발생시키는 줄도 모르고 반찬으로 자주 먹는 음식 4가지

발암물질이 되어 암을 발생시키는 줄도 모르고 반찬으로 자주 먹는 음식 4가지

유튜브 ‘하루비타민’ 채널에 ‘식당에서 나오는 이 반찬 절대 먹지 마세요!! 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었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 됐습니다.

우리나라의 위험 발병률은 세계 1위로 미국의 10배에 달한다고 하죠? 하와이로 이민 간 일본인들을 몇 대에 걸쳐 조사해 보니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16-1024x576.png입니다

일본 본토의 일본인들이 잘 걸리던 위암의 발생률은 현저하게 줄어들고, 미국 현지 백인들이 잘 걸리는 대장암과 유방암의 발생률이 백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는 국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주로 먹었다면 지금에 와서는 서구식 식습관의 영향으로 대장암이나 직장암, 유방암, 전립선암과 같은 고지방식이 원인이 되는 암의 발병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음식은 발암물질이 되어 암을 발생시키기도 하고, 반대로 암을 억제하고 치료하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을 때 암에 노출되기 쉬울까요?

1. 젓갈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18-1024x576.png입니다

젓갈은 숙성 음식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국제 암 연구소는 벤조피렌과 석면에 이어 젓갈은 1군 발암물질에 포함시켰다고 해요.

이처럼 젓갈이 1군 발암물질이 된 이유는 바로 소금 때문인데, 물론 소금 자체는 1군 발암물질이 아니지만 젓갈 속 단백질이 소금의 아질산염과 만나면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이 만들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 젓갈을 만들때에는 붉게 보이기 위해 아질산나트륨이라는 발색제를 첨가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과량 섭취시 간과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체내에 흡수되면 혈액 내 적혈구 산소 운반능력을 떨어뜨리는데 이를 0.3g이상 섭취 시 중독을 일으키고 6g이상 섭취 시 사망에 이르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하네요.

2. 캔이나 통조림에 든 음식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19-1024x576.png입니다

캔에 들어있는 음료는 특히 더운 여름철에 자주 마시게 되는데, 그런데 이런 알루미늄 캔을 딸 때 퓨란이라는 물질이 나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퓨란이란 탄수화물인 당과 단백질인 아미노산이 열처리될 때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물질인데, 이 성분은 미국 환경보호청에서 발암물질로 분류한 물질로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암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라고 해요.

실제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연구에 의하면 퓨란은 쥐의 DNA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고 인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 의하면 DNA 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0-1024x576.png입니다

퓨란 성분은 휘발성이 강한 성분이라 일반적인 식품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캔이나 통조림은 상층 부위에 이 물질이 휘발되지 않고 남아 있게 됩니다.

우리는 캔에 든 맛있는 음료를 먹는다고 생각했지만 알고보니 나도 모르게 발암물질을 마시고 있었던 것이죠.

퓨란은 끓는점이 30도 이하로 낮기 때문에 캔에 든 음식의 경우 열을 가해 조리해 먹기만 해도 대부분 조리 과정에서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 퓨란은 캔을 딴 뒤 5분 정도 지나면 증발하게 되기 때문에 캔 음료나 통조림에 든 음식을 먹을 때는 따서 바로 먹지 말고 5분 정도 기다리신 뒤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가공육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1-1024x576.png입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관은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했는데, 이는 매일 가공육을 50g씩 먹으면 대장암 위험이 18%까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실제 매년 전세계 약 3만 4000여명이 가공육 과다 섭취로 사망한다는 조사 결과도 나온 바 있죠.

먹기도 간편하고 맛있는 가공육이 몸에 해로운 이유는 가공육을 만들때 훈제, 염장, 경화 등의 방법이 사용되는데 이 과정에서 발암물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령 고기를 아질산염으로 경화시키면 ‘N-니트로소화합물’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게 되고 고기를 훈제하면 발암성 다환방향족탄화수소가 발생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2-1024x574.png입니다

‘N-니트로소화합물은 체내에서 DNA 손상이나 산화스트레스 생성을 유발해 암세포를 키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가공육은 여성들의 유방암 위험을 크게 높이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영국 글래스고대 연구팀은 40~69세 여성 약 26만 명을 대상으로 7년간 추적 관찰 한 결과 그 결과 폐경 여성의 경우 가공육을 먹으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평균 9%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에 대해 가공육이 호르몬 체계에 이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쩔 수 없이 섭취해야 할 때 가공육은 숯불 X, 데치거나 삶아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커피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3-1024x576.png입니다

적당한 커피 섭취는 몸에 좋다는 여러 연구 결과들이 있긴 하지만 그런데 이와는 별개로 좀 다른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영국 캠브리지대와 브리스톨대, 스웨덴 카롤린스카대 연구팀은 커피 섭취와 암 발병 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커피를 마시는 빈도가 높은 사람들이 식도암에 걸릴 가능성이 약 3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이는 바로 커피의 온도가 문제였다고 해요.

뜨거운 커피는 식도의 조직에 손상을 입히고 그에 따라 식도암 발병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커피를 뜨겁게 마시는 사람일수록 식도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24-1024x575.png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따뜻한 커피를 마신 사람은 식도암 발병 위험이 2.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뜨거운 커피와 매우 뜨거운 커피를 마신 사람은 각각 5.5배, 4.1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따라서 커피를 마실 때에는 빨리 먹고 싶더라도 충분히 온도가 내려간 뒤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출처 : 유튜브 ‘하루비타민’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