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생리통 때문에 미친듯이 아플 때 베개를 ‘이곳’에 두고 자면 통증이 싹 사라집니다!

생리통 때문에 미친듯이 아플 때 베개를 ‘이곳’에 두고 자면 통증이 싹 사라집니다!

0
생리통 때문에 미친듯이 아플 때 베개를 ‘이곳’에 두고 자면 통증이 싹 사라집니다!

불면증은 적절한 수면 환경과 수면 조건이 갖춰져 있지만 2주 이상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면증 환자는 잠에 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새벽 또는 이른 시간 잠에서 깨어 잠을 설치곤 합니다.

불면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생리통, 두통, 허리통 등 통증이 발생할 때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통증으로 인해 잠에 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통증별 통증을 줄여주는 자세와 방법들을 소개 드립니다.

1. 생리통

매달 찾아오는 생리주기에 많은 여성분들이 약을 먹어도 괜찮아질 생각을 안 하는 생리통으로 잠을 설치곤 합니다. 이러한 생리통을 완화시키기는 방법 있습니다. 먼저 침대에 정면을 보고 누운 후 베개를 무릎 뒤쪽에 놓은 상태로 잠을 자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허리 통증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수면자세가 특히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허리와 종아리 밑에 푹신한 낮은 베개 또는 수건을 놓고 허리가 쭉 펴지도록 정면을 본 상태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두통

두통으로 매번 잠에서 깨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작은 베개를 여러 개를 머리 주변에 둘러 놓고 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면 두통은 보통 잠을 자는 동안 머리가 여기저기 움직이며서 심해지게 되는데 작은 베개들로 머리를 고정한 상태에서 잠에 들면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소화불량

소화불량인 경우에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무릎과 무릎 사이에 작은 베개를 두고 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와 췌장이 모두 우리 몸의 왼쪽에 위치해 있어 왼쪽으로 누워 잠을 자면 옆구리와 내장 기관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이 원활히 배출됩니다.

5. 어깨 통증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이 없는 어깨 쪽으로 돌아누워서 자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양쪽 어깨에 통증이 있다면 정 자세로 누운 상태에서 팔을 몸에 딱 붙이고 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밤에 잠들기가 어렵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을 불면증이라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밤에도 괴롭지만 다음 날 아침 만성 피로에 시달리며 업무에 집중을 못하는 등 낮 시간에도 큰 불편함을 느낍니다.

불면증은 남녀노소,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며 가장 흔하게는 하루나 이틀 동안 못자는 정도지만 심할경우 몇주, 몇달, 몇년 동안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불면증에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면증은 열, 두통, 복통 등과 같은 하나의 증상이며 병명이 아닙니다. 불면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요.

첫 번째 심리적인 요인으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때 불면증을 겪기 쉽습니다. 결혼생활 트러블, 육아 스트레스, 성격에 맞지 않는 직장에 다닐 때 등과 같이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있다면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생활 스타일에 따라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커피, 홍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숙면을 방해하여 쉽게 잠에 들지 못하며,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에는 뇌를 흥분시키는 성분이 있어 잠들기 전에 흡연을 하는 습관은 불면증을 불러오는데요.

또한 조용하고 제한된 생활을 하는 사람은 낮 시간에 충분한 에너지 소비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밤에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불면증 환자들은 수면제를 처방받게 되지만 불면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효과는 일시적입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이 원인인 불면증에는 수면제 복용이 오히려 생명에 위협을 주는데요.

특히 술을 마신 후에는 절대로 수면제를 복용하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수면제에 의지하지 않고 편안한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땅콩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저녁 식사 후에 한 주먹 정도의 양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위장 운동을 촉진해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탕이 가미된 땅콩 제품은 안됩니다. 잠을 잘 못 자고, 마음 한편이 불안하다면 캐모마일티를 추천드립니다. 캐모마일은 신경 안정의 효과가 있어 수면 보조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자기 전 캐모마일티 한 잔은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라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