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3월 19, 2024
Home미분류주린이(주식초보자)들이 꼭 알아야 할 주식 용어 정리

주린이(주식초보자)들이 꼭 알아야 할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주린이

최근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이 입문하면서 어려운 주식 용어 때문에 진입 이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이제 막 주식시장에 입문한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용어 정리로 천천히 읽으며 주식 용어에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혹시 찾고자하는 용어가 있다면 Ctrl+F 눌러, 궁금한 용어를 찾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주식 용어

  1. 매수
    원하는 주식을 사는 것. 우리가 보통 물건을 살 때, 구매라는 용어를 쓰지만 주식에서는 매수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2. 매도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파는 것(※단 주의할 점은 주식은 3일 결제 시스템이 있어, 주식을 팔아도 바로 현금으로 전환되지 않고, 3일 뒤에 입금 됩니다)
  3. 매입가액
    주식을 산 가격이며, 수수료도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놀랄 필요가 없습니다.
  4. 평가손익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격과 현재 주식의 가격의 손실과 이익(*평가손익)입니다. 내가 산 주식의 가격이 500원인데, 현재 주식이 1000원이라면 평가손익은 500원이 됩니다.
  5. 상한가
    주식 가격이 오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식이 오를 때,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손익이 발생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 하한가
    주식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이 떨어질 때 파란색으로 표기되며 손실이 발생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 테마주
    특정 분야에 속한 주식을 ‘테마주’라고 부릅니다. 전기차, 코로나, 대선 등 이슈가 생기고 그 이슈에 부합하는 특정 주식을 테마주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8. 배당금
    우리가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들면 정해진 기간마다 이자가 나오는 것처럼, 주식 역시 기업에서 주기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은행이자와 마찬가지로 15.4%의 금융소득 원천징수를 제외한 뒤, 설정해놓은 계좌로 입금됩니다.
  9. 배당락
    주식회사에서 배당을 지급 한 뒤, 주가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10. 공매도
    최근 공매도에 관련되서 큰 논란이 있었습니다. 미국 주식 ‘게임스탑’이 그 논란의 중심이었는데요. 공매도는 주식이 없는데 주식을 가진 사람한테 주식이 없는 사람이 사서 파는 것을 말합니다. 공매도를 이용해 주식시장을 뒤흔들어 칼바람이 불기도 했습니다.

주식 용어

난생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경우라면 모르는 용어들이 태반입니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기능에 대해 알아두고 꾸준히 공부하며 투자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으로 진행해야 하며, 손실은 그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삼성전자 주식 배당금,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

“600만 달러 손해, 제대로 망할 뻔…” 스타벅스 모든 매장을 3시간동안 닫은 이유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