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 생활일반 “불 잘나니까 하지 마세요..” 대다수의 주부들이 집에 불 지르는 줄 모르고 하는 행위

“불 잘나니까 하지 마세요..” 대다수의 주부들이 집에 불 지르는 줄 모르고 하는 행위

0
“불 잘나니까 하지 마세요..” 대다수의 주부들이 집에 불 지르는 줄 모르고 하는 행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홈쿡, 홈카페가 일상화되면서 주방가전 필수템으로 자리잡은 ‘전기오븐’

아무래도 전기오븐은 하나의 제품으로 오븐 조리는 물론이고 다양한 음식을 조리할 수 있으며 공간 효율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어느 가정에나 있는 전자레인지 만큼이나 대세 가전으로 발돋움한 것 같습니다.

전기오븐은 오븐이 없으면 만들 수 없는 구이 요리부터 베이킹까지 집에서 가능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집에서도 고급 레스토랑처럼 분위기를 살리기에 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븐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요리들을 즐기다 보면 집에서 요리를 하는 일이 정말 즐거워지면서 삶의 질이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전기오븐을 잘못 사용하고 계시는 주부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 전기 오븐 사용법’은 90% 이상의 주부들이 하고 있지만, 끔찍한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행동이라고 하는데 과연 잘못된 전기오븐 사용법은 무엇일까요?

KBS ‘위기탈출 넘버원’

KBS ‘위기탈출 넘버원’에 따르면, 화재를 일으키는 잘못된 전기 오븐 사용법은 바로 ‘전기 오븐 위에 천을 덮어놓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븐 위에 덮개를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나 이렇게 전기오븐 위에 덮개를 설치 할 경우 오븐의 뜨거운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해서 결국 화재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실제로 많은 가정에서 오븐 위에 덮개를 씌워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븐 위에 덮개는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고장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다는 사실!

이는 많은 분들이 제대로 읽어보지 않는 전기오븐의 사용 설명에서도 명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오븐을 덮고 있는 천이 얼마나 위험한지 직접 실험해 봤다고 하는데,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약 5분 동안 가열한 오븐의 현재 온도는 131℃ 였다고 하는데요.

오븐의 온도를 식힌 후 이번에는 오븐 위에 천을 덮고 온도 변화를 살펴봤다고 하는데, 5분 후 오븐의 온도는 무려 186℃도 였다고 합니다.

열화상카메라로 비교해봤을 때 천을 덮지 않은 오븐에 비해 천을 덮은 오븐은 순식간에 최고 온도로 치솟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그리고 또 하나 흔한 실수가 있다면, 오븐을 열었다가 닫는 과정에서 덮개가 오븐 안으로 빨려 들어가는 상황인데 이 상황을 가정해 실험을 진행해봤다고 합니다.

잠시 후 오븐의 고열로 인해 순식간에 연기가 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천이 타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급기야 불이 오븐에 옮겨 붙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만약 실제 상황이었다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끔찍한 상황이였는데요.

KBS ‘위기탈출 넘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정재희 교수말에 의하면 오븐 위에 레이스나 커버를 씌워 놓으면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고 과열로 인해 고장이나 화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븐 장갑이나 요리 책 역시 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오븐 근처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주의 ※

뜨거운 오븐 사용시 반드시 오븐 장갑 사용!

화재 위험이 있으니 전기 오븐 위에 천이나 물건 올려놓지 말것!

출처 : KBS ‘위기탈출 넘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