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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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매일 ‘이것’을 섭취한 사람은 암 발생 위험이 무려 45% 낮아졌습니다.

버섯은 칼로리가 적고 수분 함량이 많으며 쫄깃한 식감과 특유의 향으로 사랑 받는 식재료입니다.

또한 우리 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다양한 성분들을 골고루 갖고 있어 약용으로도 애용되고 있습니다.

2007년 미국심장학회는 우리 몸에서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LDL콜레스테롤은 낮추는 10대 음식을 선정하였습니다.

그 중 1위가 바로 “표고버섯”입니다.

표고버섯의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항암작용 뿐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다양한 건강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생으로 섭취하거나 요리해도 좋지만 말린 표고버섯은 몸에 좋은 성분이 증가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말린 표고버섯의 놀라운 효능 5가지

1) 비타민D 보충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90%가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비만, 골다공증, 고혈압, 당뇨, 암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햇볕을 쬐면 보충 될 수 있다고 하지만 그것 만으로는 부족하므로 말린 표고버섯으로 비타민D를 흡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표고버섯에도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지만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은 비타민D의 함량이 12배 이상 늘어나 부족한 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건표고버섯을 요리에 활용해도 좋고, 차로 만들어 마셔도 효능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거나 무치는 형태의 조리 방법을 사용한다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인정한 10대 항암식품 중 하나입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18g의 버섯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 위험이 45% 낮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버섯의 항암 성분으로 베타글루칸이 잘 알려져 있으나 연구진은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을 주목하였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자 세포 보호제의 역할을 하는데 버섯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표고버섯이라 합니다.

건표고버섯은 암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이미 암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콜레스테롤 개선

표고버섯에는 에리타데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표고버섯의 밑동에 풍부해 함께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당뇨병과 신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밑동을 요리에 함께 사용해도 좋고, 따로 삶아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육수를 낼 때 등 사용해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4) 피부 건강

셀레늄은 피부 건강을 돕는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비타민 A,E와 함께 작용해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여드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 화장품을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15g을 섭취하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에 해당하므로 자주 섭취한다면 피부 미용에도 충분한 도움이 됩니다.

5) 강력한 소염 작용

사람들은 수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것들이 몸으로 침입하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린 표고버섯은 세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성분들이 있어 염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섭취 방법 및주의 사항

생 표고버섯의 비타민D 효과를 증가 시키고 싶다면 번거롭더라도 햇볕에 말려야만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을 차로 드실때는 건표고버섯 8개에 물 3컵을 넣고 물이 반 정도로 끓인 후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요리를 위해 건 표고버섯을 물에 불려 사용한다면 불린 물에도 영양 성분이 가득하므로 그냥 버리지 마시고, 국이나 찌개에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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