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술 많이 드시죠?” 의사쌤이 멍든 내 다리보고 한숨 푹 쉬더니 한 충격적인 말

“술 많이 드시죠?” 의사쌤이 멍든 내 다리보고 한숨 푹 쉬더니 한 충격적인 말

0
“술 많이 드시죠?” 의사쌤이 멍든 내 다리보고 한숨 푹 쉬더니 한 충격적인 말

멍은 외부 충격이나 물리적인 힘에 의해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그 주변에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즉, 출혈이 표피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에서 응고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러한 멍은 대부분 어디에 부딪히거나 넘어지면서 타박상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29-1024x768.png입니다

다들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넘어지면서 등등 여러 이유로 멍이 들어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셨을 것 입니다.

그런데 간혹 아무리 생각해도 어디 부딪히거나 넘어진적이 없는데, 언제 생겼는지 모를 정체불명의 멍이 팔이나 다리에서 발견되기도 하는데요.

보통 멍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몸에 어떤 질환이 생겼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분명 부딪히거나 넘어진적이 없는데 몸에 멍이 생기는 소름돋는 이유는 우멋일까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30.png입니다

바로 간경변 같은 만성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멍이 잘 들고 오래 간다고 합니다.

특히 간경변처럼 간이 많이 손상된 만성 간 질환 환자에게 흔하다고 하는데요.

간에서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프로트롬빈 등의 물질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이러한 물질들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게 되는데 이럴 때 작은 충격에도 출혈이 나고 멍이 넓게 생긴기며 여러 개의 점 모양으로 멍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32-1024x684.png입니다

뿐만 아니라 멍과 함께 잇몸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만약 알 수 없는 멍과 알 수 없는 잇몸 출혈이 함께 나타난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간 기능 검사를 받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이며, 혈액의 흐름속에서 독소를 걸러내면서 조직이 손상입지 않게 해주며 또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고 재생시켜줍니다.

간은 크게 망가지기 전까지는 신체에 뚜렷한 변화가 없기 때문에 미리 건강을 지키는 데 유념하셔야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33-1024x683.png입니다

또한 혈소판의 수가 감소하거나 기능이 불량한 경우 멍이 잘 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혈액의 응고나 지혈작용을 담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자극에도 멍이 잘 들게 된다고 해요.

백혈병, 특발성혈소판감소증 등의 빈혈성 혈액질환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멍이 들었을 땐 혈소판이 혈관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즉시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아연이 풍부한 육류나 조개류 등 을 자주 섭취하면 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