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경추는 머리의 무게를 가장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서 자연스러운 C자 커브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목디스크 환자들은 소실된 일자목이거나 역C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PC와 같은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는데요.
C자가 소실된 경추는 머리의 무게를 제대로 분산시키지 못하고, 결국 주변 근육과 인대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목이 뻐근하고 뻣뻣해지는 것 입니다.
대부분 뻐근하고 뻣뻣해진 목을 풀기 위해 목을 앞으로 굽혔다가 뒤로 젖히기도 하고 목을 잡아서 늘려주는 등의 스트레칭을 많이들 하고 계시는데요.
목디스크를 앓고 계신다면 운동법 선택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목디스크와 같은 경추 질환이 있는 환자분들에겐 과도하게 늘리는 스트레칭이 오히려 목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죠.
실제로 목 통증 완화를 위해 무작정 아무 운동법을 따라했다가 목 디스크가 악화되면서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하는데요.
SBS ‘좋은아침’에 정해민 물리치료사가 출연하여 실제로 병원에서 목디스크 환자들에게 권하고 있는 운동법을 소개했습니다. 이 운동법은 언제 어디서나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간단 운동법으로 수시로 하기 좋다고 하네요.
맥켄지 신전 운동
맥켄지 운동이란 뉴질랜드 물리 치료사인 ‘로번 맥켄지’가 고안해 내어 만든 운동으로 맥켄지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맥켄지 운동 또는 국내에선 <신전 운동>이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과거 디스크 환자에게 상체를 뒤로 젖히는 동작은 금기 사항이였는데요.
맥켄지가 실수로 디스크 환자에게 뒤로 젖히는 운동을 시켰는데, 오히려 디스크 환자의 통증이 감소한 것을 확인 했다고 하네요. 이를 계기로 이 운동법이 생겨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맥켄지 운동은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운동 효과는 높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맥켄지 신전 운동
① 편히 앉은 상태에서 허리와 등을 곧게 펴주세요.
② 팔을 뒤로 젖힌 뒤, 날개뼈를 가운데로 모아주는 느낌으로 붙여주세요.
③ 턱을 살짝 당긴 후 고개를 뒤로 젖혀주세요.
④ 이 자세를 5초 동안 유지해주세요.
- 어깨가 심하게 올라가면 승모근에 통증 유발 가능성 증가
- 어깨를 최대한 내려 날개뼈를 가운데로 붙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맥켄지 신전 운동은 10회 = 1세트로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시간이 날 때마다 해주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이런 운동이나 스트레칭 같은 경우 한 자세로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몸을 움직이면서 근육을 늘리고 하면 오히려 또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 전 가벼운 몸풀기를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목이 안 뻐근하신 분들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스마트폰과 PC에 의해 자세가 많이 틀어지고 있습니다. 평소 안 좋은 자세로 통증을 느끼시더라도 일시적으로 잠시 아프다 사라지죠?
하지만 점점 자세가 고쳐지지 않고 굳혀질 수록 만성화되어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데요.
만성으로 지속되어 목디스크가 오기 전에 위 ‘맥켄지 신전 운동’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어떠신가요!
하루에 시간날 때마다 틈틈히 5분 정도만 투자해주시면 목 컨디션이 많이 좋아지실거에요.
출처 : SBS ‘좋은아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