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지금까지 헛짓거리 했네..”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물처럼 마셨다가 ‘신장 기능’이 완전히 망가져버렸습니다.

“지금까지 헛짓거리 했네..”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물처럼 마셨다가 ‘신장 기능’이 완전히 망가져버렸습니다.

0
“지금까지 헛짓거리 했네..”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물처럼 마셨다가 ‘신장 기능’이 완전히 망가져버렸습니다.

매일 매일 적정량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물을 마시는 습관이 습관화 되어 있지 않다면 맹물을 마시기란 참 어려운 일이죠. 아무 맛이 없어 밍밍하다는 이유로 물을 마시기 꺼려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신데요.

이럴 때 찾는 게 바로 녹차나 보리차, 옥수수수염차 등의 차 입니다. 이왕 마실거 맛도 있고 또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차를 물 대용으로 마시곤 하는데요.

어떤 차들은 물 대용으로 마실 경우 오히려 수분을 빼앗아가는 역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물 대용으로 마셨다가는 오히려 건강을 망치는 차는 어떤 차일까요?

물 대용으로 마실 수 없는 차

1. 녹차, 홍차

물 대신 마실 수 없는 차에는 우선 녹차와 홍차가 있습니다. 녹차는 항산화와 지방분해 효과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차로, 다이어트를 위해서 녹차를 물 대용으로 마시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녹차와 홍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으로 인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둥글레차

둥글레차는 맛과 향이 구수하고 혈액 순환에 좋으며 심장질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물 대용으로 마시는 차 중 하나입니다. 둥글레차는 폐 기능 강화, 소화촉진,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둥글레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심박수가 지나치게 증가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 평소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분들이 자주 마실 경우 복통 및 설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물 대용으로 마시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3. 옥수수수염차

흔히 얼굴 부기를 빼주고 얼굴에 사라진 V라인을 찾아준다는 옥수수수염차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물 대용으로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옥수수수염차를 과다 섭취할 경우 강한 이뇨작용이 일어나 탈수를 일으킬 수 있고,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헛개나무차, 결명자차 등은 약재로도 쓰이기 때문에 물 대신 오랜 기간 많이 마실 경우에는 독성을 나타낼 수 있어 물 대용으로 마시기 적절하지 않습니다.

물 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차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에는 우선 허브차 중에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차들은 물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 대표젹으로 히비스커스차, 카모마일차, 루이보스차 등이 있는데요.

히비스커스차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눈에도 좋은 차 입니다.

카모마일차는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기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이보스차 또한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조절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런 허브차 이 외에도 곡류차 또한 물 대용으로 마셔도 괜찮습니다. 구수한 풍미와 향 덕분에 맹물을 마시는 것 보다 하루에 마셔야 하는 적정 수분 섭취량을 채우기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나 현미차 등은 티백으로도 나와 있어 쉽게 마실 수 있으며, 이런 곡류차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특히 체내 전해질 수치를 맞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신장에 문제가 생겨 노폐물을 걸러낼 수 없고 갈증, 저혈압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간혹 탄산수를 물 대용으로 마시는 사람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탄산수를 장기간 과량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키거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행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탄산수는 산성을 띠는데, 이로 인해 치아의 부식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