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3월 28, 2024
Home건강"지금까지 헛짓거리 했네.."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물처럼 마셨다가 '신장 기능'이 완전히 망가져버렸습니다.

“지금까지 헛짓거리 했네..”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물처럼 마셨다가 ‘신장 기능’이 완전히 망가져버렸습니다.

매일 매일 적정량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물을 마시는 습관이 습관화 되어 있지 않다면 맹물을 마시기란 참 어려운 일이죠. 아무 맛이 없어 밍밍하다는 이유로 물을 마시기 꺼려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신데요.

이럴 때 찾는 게 바로 녹차나 보리차, 옥수수수염차 등의 차 입니다. 이왕 마실거 맛도 있고 또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차를 물 대용으로 마시곤 하는데요.

어떤 차들은 물 대용으로 마실 경우 오히려 수분을 빼앗아가는 역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물 대용으로 마셨다가는 오히려 건강을 망치는 차는 어떤 차일까요?

물 대용으로 마실 수 없는 차

1. 녹차, 홍차

물 대신 마실 수 없는 차에는 우선 녹차와 홍차가 있습니다. 녹차는 항산화와 지방분해 효과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차로, 다이어트를 위해서 녹차를 물 대용으로 마시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녹차와 홍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으로 인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둥글레차

둥글레차는 맛과 향이 구수하고 혈액 순환에 좋으며 심장질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물 대용으로 마시는 차 중 하나입니다. 둥글레차는 폐 기능 강화, 소화촉진,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둥글레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심박수가 지나치게 증가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 평소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분들이 자주 마실 경우 복통 및 설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물 대용으로 마시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3. 옥수수수염차

흔히 얼굴 부기를 빼주고 얼굴에 사라진 V라인을 찾아준다는 옥수수수염차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물 대용으로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옥수수수염차를 과다 섭취할 경우 강한 이뇨작용이 일어나 탈수를 일으킬 수 있고,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헛개나무차, 결명자차 등은 약재로도 쓰이기 때문에 물 대신 오랜 기간 많이 마실 경우에는 독성을 나타낼 수 있어 물 대용으로 마시기 적절하지 않습니다.

물 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차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에는 우선 허브차 중에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차들은 물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 대표젹으로 히비스커스차, 카모마일차, 루이보스차 등이 있는데요.

히비스커스차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눈에도 좋은 차 입니다.

카모마일차는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기에 좋은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이보스차 또한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조절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런 허브차 이 외에도 곡류차 또한 물 대용으로 마셔도 괜찮습니다. 구수한 풍미와 향 덕분에 맹물을 마시는 것 보다 하루에 마셔야 하는 적정 수분 섭취량을 채우기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나 현미차 등은 티백으로도 나와 있어 쉽게 마실 수 있으며, 이런 곡류차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특히 체내 전해질 수치를 맞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신장에 문제가 생겨 노폐물을 걸러낼 수 없고 갈증, 저혈압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간혹 탄산수를 물 대용으로 마시는 사람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탄산수를 장기간 과량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키거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행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탄산수는 산성을 띠는데, 이로 인해 치아의 부식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