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압정 밟은 고통이에요..” 자주 먹으면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고통’을 가져오는 통풍 걸리는 최악의 음식 4

“압정 밟은 고통이에요..” 자주 먹으면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고통’을 가져오는 통풍 걸리는 최악의 음식 4

0
“압정 밟은 고통이에요..” 자주 먹으면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고통’을 가져오는 통풍 걸리는 최악의 음식 4

통풍은 혈액 속 요산 수치가 높아져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 형태로 쌓이며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바람만 스쳐 지나가도 극심한 통증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으나 요산이 과잉 생성되거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요산은 단백질 중 하나인 ‘퓨린’의 대사 산물로 퓨린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체내 요산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요산 수치를 증가 시키는 식생활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인들도 통풍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겪었다고 밝혔는데요.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이지만 지옥을 맛 볼 수 있는 고통을 안겨주는 통풍을 피하기 위해 꼭 주의해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옥의 고통을 안겨주는 통풍 유발하는 식품

방송을 통해 우리에게 즐거움을 안겨주는 이수근, 김종국, 김동현, 주지훈, 이승윤 등은 통풍으로 고생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통풍으로 인해 밤에 잠을 잘 수 없는 것은 물론, 몸을 뒤척이지도 못할 만큼 고통스러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철저한 음식 관리를 통해 증상이 완화되고, 호전되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럼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가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술

통풍 환자가 가장 먼저 피해야 할 음식은 맥주를 비롯한 술입니다.

맥주는 요산 배출을 방해하여 요산 수치 조절이 필수적인 통풍 환자에게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술을 마시면 우리 몸은 요산의 배출 보다는 알코올을 해독하므로 요산이 쌓이게 되며, 과음을 하게 된다면 통증발작이 생길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2) 등푸른 생선

고등어나 참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과 양질의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고혈압 등 성인병과 골다공증, 눈 건강 등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퓨린의 함량이 높아 통풍에는 악영향을 가져옵니다.

등푸른 생선 외에도 새우나 게 등의 갑각류도 퓨린이 많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붉은 육류

붉은 육류는 퓨린 함량이 많은 식품이며, 이것을 원재료로 만든 육즙이나 육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퓨린 자체는 유익한 영양소이지만 체내에서 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요산이 생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예 피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양을 조절해 과도한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4) 설탕

설탕이 든 음식과 음료는 당의 함량이 높아 요산 배출을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과당이 많은 과일 주스나 탄산음료는 반드시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천연 과일 주스의 경우도 과당이 함유되어 있다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을 막기 위해서는 수분과 채소의 섭취를 늘려 소변으로 요산의 배출을 돕고, 신장 결석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물을 3L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C는 혈액에 요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므로 섭취량을 늘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