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23.7 C
Munich
토요일, 7월 2, 2022

“몸속 썩은 피를 싹 빨아들입니다” 최첨단 의학 기술조차도 힘든 수술에 사용되는 거머리의 효능

Must read

우리는 휴대폰이 반으로 접히고, 운전자 없이 운행되는 자동차가 다니며, 종이 만큼 얇은 텔레비전 등 최첨단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의학기술도 눈부신 발전으로 로봇이 수술을 하는 등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대부터 사용했던 방법이 지금까지 그 효능을 인정받아 당당히 의료기구로 한 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데요.

놀랍게도 그것은 바로 거머리 입니다.

피를 빨아 사람에게 해로울 것이라 생각되던 것이 반대로 그 점을 활용해 다친 사람을 치료하고, 소염 진통 효과와 혈관과 신생 조직을 재생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조선시대 ‘허준’도 인정한 거머리의 효능

동서양을 막론하고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 사용된 거머리는 기원전 1500년 이집트 벽화에도 남아있으며 중국 춘추전국시대 양나라에서도 치료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613년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찾을 수 있는데 “종기가 생긴 뒤 점점 커지면 물로써 피부의 상처를 씻고 큰 붓 대롱을 한 개 취하여 제일 높은 곳에 세운다. 이후 큰 거머리 한 마리를 대롱 속에 넣은 뒤에 자주 냉수를 떨어뜨려 넣어주면 거머리가 그 정혈의 피고름을 빨아 먹어 가죽이 줄어드는데 , 이렇게 하면 독이 흩어지고 반드시 낫는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거머리를 의료용 기구로 승인해 염증이 생긴 상처 부위에 놓고 손상된 조직을 먹게 하는 치료법을 사용해 항생제 내성 등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으며, 2004년부터 ‘피부 이식 후’ 또는 ‘절개 부위의 치료를 돕거나 혈행을 개선하는 용도’의 의료기기로 판매를 허용했습니다.

거머리의 치료방법

거머리는 자신의 날카로운 이빨을 이용해 피부를 파고들어 흡혈을 하는데 침샘에서 항응고제이자 마취력이 있는 ‘히루딘’이란 물질이 나와 국소마취효과를 냅니다.

그로 인해 정작 당사자는 피가 빨리고 있는것을 눈으로 보지 않은 이상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의 진통효과와 가려움증 억제, 항염증, 혈액순환, 항응고 작용을 통해 새로운 혈관이 형성되고, 모세혈관까지 충분히 피가 흐르게 되는 효과를 냅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국내에서는 손발가락 절단 환자의 접합 수술, 버거씨병(말초혈관이 막혀 조직이 썩음), 새로운 피부 조직 이식 등으로 주로 성형외과, 정형외과, 한방쪽에서 사용합니다.

거머리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

1) 하지정맥류

정맥은 동맥을 통해 심장에서 우리 몸 전체로 흐른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통로 입니다.

하지만 오래 서있거나 다리의 압력이 가해지면 정맥 벽이 약해지면서 혈액이 역류하게 되고 그 결과 정맥이 피부겉에서도 울퉁불퉁 보이게 됩니다.

거머리를 하지정맥 근처 2cm 떨어진 곳에 붙여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팔 다리 부기를 빼주고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관절염

거머리는 통증을 줄여주고 부기를 빼주는 성분이 있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독일 에센 미텐 병원 슈판 박사팀은 골관절염 환자 51명을 대상으로 거머리 치료를 진행한 결과 환자의 통증이 크게 감소하고, 관절이 뻣뻣함도 개선되어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3) 치주질환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은 대부분 치은염, 치주염 등의 치주질환 입니다.

거머리는 잇몸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상처 부위에 거머리로 사혈을 하게 되면 항염 작용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4) 여드름 치료

독일의 한 병원에서는 거머리를 통한 여드름 치료에 대해 임상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여드름과 아토피의 완치율이 85%를 보였으며 완치기간이 2주 이내로 짧은 기간내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드름이나 아토피성 피부 알레르기 치료의 경우 거머리 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거머리가 피를 뽑아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닌 피를 빨대 발생하는 타액의 성분으로 여드름과 피부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원형 탈모

원형 탈모는 원형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으로 피부과를 방문하는 사람의 2%가 해당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스트레스나 호르몬의 변화 등으로 생길 수 있으며 거머리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거머리 침샘의 히루딘 성분이 미세혈관을 재생하고 순환을 촉진하며 국소부위 면역완화를 통해 가능합니다.

주의 사항

치료가 아닌 미용 목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할리우드 스타 ‘데미무더’는 과거 토크쇼에 출연 당시 피곤하고 지칠 때 거머리 사혈을 통해 나쁜 피는 걸러내는 것이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이라 밝혔습니다.

또한 미국의 유명 가수 ‘나타사 코롤료바’는 체중감량을 위해 거머리 치료를 한다고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이 판매하거나 논에서 잡은 거머리는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용 거머리를 사용하는 곳에서 시행해야 하며 한번 사용되면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폐기해야합니다.

또한 와파린 등 항응고제를 복용하거나 혈우병 환자, 월경 중이라면 과다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