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2월 8, 2022
Home건강"치아 보호막을 싹 벗겨버려요.." 조금만 먹어도 '치아 부식' 일으켜 절대 먹으면 안...

“치아 보호막을 싹 벗겨버려요..” 조금만 먹어도 ‘치아 부식’ 일으켜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식품 5가지

한 번 치과에 가면 적게는 수만원, 많게는 수십만원이 나와 갈 때마다 두려움에 떨곤 한다.

게다가 치아를 치료 받을 때, 무서운 기계소리와 그 통증은 겪어 본 사람들이라면 다시는 가기 싫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든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 생활 속 먹으면 치아를 손상시키는 음식들이 존재하고 있다.

말린 과일

과일을 말리면 풍부한 영양성분이 농축되면서 생과일보다 더 좋은 효능들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말린 과일은 치아 손상에 크나큰 역할을 담당하는데, 그것은 생과일과 달리 말린 과일은 수분이 날아가면서 당분이 높아지고 점성이 생겨 치아에 달라붙기 때문이다.

젤리처럼 끈적한 과일 찌꺼기가 치아에 달라붙어 쉽게 떨어지지 않아 세균 번식 촉진과 치아 부식을 일으켜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말린 과일을 먹고 난 이후라면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양치질을 할 상황이 못된다면 가볍에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다.

이온 음료

땀을 많이 흘린 뒤, 먹으면 갈증해소에 탁월한 도움을 주는 이온 음료 역시 치아 손상에 문제를 일으킨다.

당분이 적을 것 같은 이온음료 역시 탄산음료 못지 않게 높은 당도와 산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뿐만 아니라 건강 전체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보다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불가피하게 이온음료를 마실 상황이라면 빨대를 이용해 마시는 것이 좋다.

또, 섭취 후 바로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다.

흰 빵

빵 역시 의외로 치아 손상을 일으키는 식품이다. 특히, 흰 밀가루가 주원료인 빵을 먹으면 당분으로 변하며 치아에 들러 붙고, 충치를 유발하는 문제를 일으킨다.

평소 빵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라면 더욱 더 충치 발생을 높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빵처럼 부드럽고 쫀득한 경우라면 구강 면적 전체에 달라 붙을 수 있어,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에 충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칫솔뿐만 아니라 치실 등을 이용해, 치아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고 물로 충분히 헹궈 없애주는 것이 좋다.

화이트 와인

적당한 와인은 불면증을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숙면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화이트와인은 다른 와인들과 달리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그중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화이트와인의 강력한 산 성분이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입안에 머금고 음미하는 와인의 특성상 자칫 산성분이 치아 애나멜을 약화시켜 치아 부식이 일어날 수 있다.

이때, 치즈를 곁들여 먹으면 산 성분을 조금이나마 중화시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