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3월 19, 2024
Home건강"스스로 독을 먹는 꼴.." 환상의 조합으로 알려졌으나 실상은 건강을 망치는 최악의 음식...

“스스로 독을 먹는 꼴..” 환상의 조합으로 알려졌으나 실상은 건강을 망치는 최악의 음식 궁합

매콤한 음식과 함께 먹는 달달한 초콜렛, 기름진 음식 후 시원하게 마시는 한잔의 맥주, 단짠단짠의 조합.

이른바 ‘꿀조합’음식들이다.

하지만 맛이 좋다고 해서 꿀조합 음식을 무턱대로 섭취하다가는 큰일 날 수 있다. 맛뿐만 아니라 영양학적 측면에서 함께 먹으면 독이되는 음식 궁합도 있기 때문이다.

Integral Sourdough Bread.

1. 빵과 오렌지쥬스

간단히 먹을 수 있고 맛도 좋은, 조식메뉴의 대표적 음식 중 하나인 빵 그리고 오렌지 주스.

하지만 이 둘을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빵을 먹고 나면 우리 몸은 빵을 소화시키기 위해 빵 속에 있는 전분을 분해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침 속에서 나오는 분해효소 아밀라아제다.

그런데 오렌지 주스는 빵을 소화시키는 전분 분해효소를 막게 되고, 이로 인해 빵이 소화되는 것을 방해한다.

2. 소고기와 버터

스테이크의 풍미를 더하기 위해 버터를 살짝 바르거나, 버터를 두른 프라이팬에 스테이크를 굽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맛은 있을지 몰라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피하는 것이 좋다. 쇠고기와 버터는 모두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둘을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과다 섭취할 위험이 있기 때문.

따라서 소고기를 구울 때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리브유를 살짝 발라 구워보자. 건강과 풍미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좋은 레시피다.

3. 돼지고기와 메밀국수

기름진 돼지고기를 구워먹은 후 마무리로 먹는 메밀국수는 느끼함을 한번에 잡아주어 상큼한 마무리를 도와준다. 하지만 음식 궁합은 별로.

메일과 돼지 고기 모두 찬 성분의 음식이기 때문에 둘을 함께 먹으면 위가 음식을 소화하기 힘들어 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4. 소고기와 부추

고기집이라면 흔하게 볼 수 있는 반찬, 부추. 생 부추를 구워 고기와 함께 먹기도 하고 반찬용 부추무침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하지만 소고기를 먹는다면 부추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소고기와 부추를 함께 먹게 되면 몸에 열을 모으기 때문이다.

단, 부추를 고기와 함께 먹고 싶다면 돼지고기와 먹어보자. 돼지고기와 부추는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5. 감기약과 빵

감기약은 주로 ‘식후 30분’ 섭취다. 따라서 간단히 빵으로 끼니를 떼우고 약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건강을 헤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코감기약의 경우 치즈 빵과 함께 먹으면 혈압이 급격히 상승해 위험할 수 있으며, 해열진통제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 빵과 함께 먹으면 소화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조합이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