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20.9 C
Munich
화요일, 6월 28, 2022

지구온난화 해결책과 피해 사례, 북극곰의 생존문제

Must read

지구온난화는 전 지구 평균 지표면 기온이 크게 상승하는 것을 뜻하고 1850년 대비 1도 이상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인위적 온실기체 증가하는 영향이 95% 정도 확실한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IPCC 5차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나라들이 온실기체 감축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2100년에 이르면 전 지구 평균 기온이 산업혁명 전 대비 약 4도에서 5도 증가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로 인해 극심한 추위와 폭염, 해빙의 감소, 폭우, 가뭄, 해양 산성화 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심지어 지구에 서식하고 있던 동물들도 멸종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국가들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 연합 기본 협약(UNFCCC)을 설립했으며 온실 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육지의 온도는 매년 해양 온도보다 약 2배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바다의 온도는 바닷물의 증발을 통해 열을 잃어 육지 온도보다 상승률을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북반구가 남반구보다 온도가 빨리 상승하는 건 남반구가 알베도 효과로 인해 눈과 바다가 광범위해 더 낮게 증가하는 것입니다.

북반구는 남반구보다 더 많은 온실 가스를 배출하나 대부분 남반구와 북반구가 순환하며 혼합되기 때문에 온난화의 차이는 비슷합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

지구온난화 피해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곰의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는 전 세계 재난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 NASA는 100~200년 이내 해수면 1m 상승할 것이라 예측했는데요. 어떤 피해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해수면 상승

대표적으로 해수면 상승이 있습니다. 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해 그린랜드와 남극 빙하가 녹고 있습니다.

호주 기후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호주 서부는 해수면 상승속도가 전 세계 평균 2배 높고 21세기 말에는 서남부 지역의 도시들이 침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저지대 국가(몰디브, 투발루, 키리바시)와 도시(뉴욕, 마이애미, 암스테르담 등)들은 수몰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2. 영구동토층

영구동토층은 2년 이상 모든 계절 동안 결빙 온도 이하로 유지되는 땅을 말합니다. 대부분 고위도에 존재하고 있고 탄소가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어 있어 영구동토층이 녹으면 메탄이 방출돼 지구 온난화를 가속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해양 산성화

해수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산소 기체 용해도가 감소함에 따라 수중 생명체가 살아가기 어려워집니다.

주된 원인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로 해양 산성화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는데 탄산칼슘을 사용하는 조개나 산호의 껍질이 빠르게 녹아 흐물흐물해질 수 있습니다.

4. 농수산물 감소

20~21년 미국 밀 생산량은 20년 대비 약 30% 감소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열대야가 심해지면서 농업 생산량이 크게 떨어진 것입니다.

농업 뿐만 아니라 육상과 수상 생태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식량변화가 일어나면서 먹이 사슬이 깨지면서 동물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또, 물고기가 질병에 걸려 수산업에도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해결책

지구온난화 해결책

지구온난화 해결책은 이산화탄소 등과 같은 화석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입니다.

최근 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각광받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1. 화석연료 사용 억제
  2. 인류의 이주
  3. 인류 멸종
  4. 인구 감소

지구온난화를 해결할 수 있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가장 현실적인 것은 화석연료 사용 억제로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적은 탄소가 배출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