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육아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부모 되는 법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부모 되는 법

0

우리 아이들 어떤 아이로 키우고 싶냐는 질문에 많은 분들이 ‘자존감 높은 아이’라고 합니다.

자존감과 자존심과 다릅니다. 자존심은 남에게 굽히지 않고 품위를 지키려는 마음입니다. 하지만 자존심은 자존심은 남들과 비교해 우월한가 열등한가를 따지게 되고, 쉽게 굽히지 않고 품위를 지키는 마음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굽힐줄도 알아야 합니다.

자존감은 남들과의 비교가 아닌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감정을 말합니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이면서 다른 사람을 인정할 줄 아는것이 자존감 높은 사람들의 특징 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우리 아이의 자존감은 부모의 역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아이를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하겠습니다.

스킨십 많이 하기

부모 자식 간의 대화에서 말보다 더 중요하고 확실한 것이 바로 스킨십 입니다. 여러 말을 하지 않아도 따뜻한 스킨십 한 번은 사랑을 온 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좋은 방법 입니다.

스킨십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을 가져다 주고 지능까지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를 매일 꼭 안아주세요. 잠깐 스치듯 짧게 안아 주는것보다 아이의 정서가 충족되어 빠져 나오고 싶어 할 때까지 따뜻하게 안아주는게 좋습니다.

잘 하는 일에는 칭찬해주기

아이가 잘 하는 일에는 당연하다 생각하지 말고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죠. 아이도 진심 어린 칭찬에 기분 좋아지며 스스로를 대견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아지려면 어느 정도 으쓱하는 면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 못 하는 부분이 생겨도 인정하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양치질을 하는데 맘에 안든다고 아이를 혼내기 보다는 먼저 잘한 일에 대해 칭찬을 해주세요. “우리 ㅇㅇ이 세수를 참 깨끗이 잘했구나. 얼굴이 반짝반짝 빛나네. 세수도 잘하는거 보니 양치질도 잘 할 수 있겠어” 하고 칭찬 한다면 아이는 양치질도 더 잘 하기 위해 생각하며 노력할 것입니다.

잘하는 부분을 거울 삼아 부족한 부분을 노력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기를 요구하지 말기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부족한 부분은 있기 마련입니다. 어른들도 힘든 완벽을 아이에게 바라는 것은 큰 욕심 입니다.

아이가 조금 부족 하더라고 기다려주고, 반복해서 알려주고, 용기를 주고 격려해 주세요.

이렇게 하다보면 자신에게 단점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어도 노력하면 할 수 있고, 이겨낼 수 있다는 유능감과 도전의식의 씨앗을 심어주는 부모의 중요한 역활 입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하기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시도도 해보지 않고 ‘나는 못 해’ 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쉽게 포기 하지 않고, 도전하고 노력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 혼자 해보고, 경험하는 기회가 많아야 합니다. 신발 신고 벗기, 양말 옷 혼자 입고 벗기, 밥 혼자 먹기 뿐만 아니라 놀이를 정하고, 어떤 책을 읽을지, 물을 쏟았을 때 어떻게 처리할지 등을 아이가 스스로 정하게 해결하게 해주세요.

물론 부모가 도와주면 빨리 끝날 일이겠지만 시간이 오래걸리고, 답답 하더라도 아이에게 맡기고 기다려 주세요.

물론 아이가 도움을 요청한다면 도와줘야지만 잔소리 보다는 아이에게 조언을 해주고 격려해주세요.

부모 자신의 자존감 높이기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의 자존감이 낮으면서 아이는 높은 자존감을 갖길 바라는 것은 어렵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 아이는 부모의 감정처리 방식, 평소 행동들을 보면서 배우기도 하고 모방하므로 부모의 자존감이 높아야 아이의 자존감 역시 높을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부모의 자존감이 낮다고 해도 문제 될건 없습니다. 아이가 성장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부모도 부모로서 성장을 계속 하면 됩니다.

부모 역시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아낄 줄 알며, 자신을 칭잔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우리 아이도 부모 처럼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며 노력할 것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어려움이 닥쳤을 때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아이에게는 많은 도전과 경험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실패했을 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원동력이 꼭 필요합니다.

이렇게 성장하면서 여러 어려움을 잘 견디고 극복하여 아이 스스로 삶에 만족감을 느끼며 행복한 아이로 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이 참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