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라이프생활일반"생각보다 훨씬 치밀해요" 당신이 없는 틈을 노리는 도어락 범죄를 차단하는 방법 4가지

“생각보다 훨씬 치밀해요” 당신이 없는 틈을 노리는 도어락 범죄를 차단하는 방법 4가지

디지털 도어락은 문을 닫기만 하면 자동으로 문을 잠가주고 비밀번호나 NFC 카드, 그리고 지문, 얼굴, 홍채 등 생체인식으로 열 수 있어 굳이 열쇠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에 아주 편리하죠? 이제는 디지털 도어락이 설치되지 않은 집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 인데요.

최근 주거 침입 관련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죠? 개인 프라이버시와 안전을 지키기 위해 도어락을 설치하더라도 범죄로부터 완전히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비밀번호가 노출 될 경우 범죄에 손쉽게 악용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도어락 범죄는 빈 집 또는 노인 및 아이, 여성 등 제압하기 쉬운 상대가 혼자 있는 틈을 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어락을 여닫을 때 각별히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도어락이 설치되어 있는 집이라면 도어락이 설치되어있다고 절대 안심 마시고 도어락 범죄를 예방하는 방법을 꼭 보시고 집에 가자마자 따라해보시는 것이 어떠신가요?

1. 도어락 지문 자국 숨기기

도어락을 확인 해보시면 지문 자국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어락의 지문 흔적을 이용한 주거 침임 범죄가 상당 수이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누른 후 손바닥이나 옷소매로 도어락을 닦아 지문 자국을 지우는 게 안전합니다.

최근에는 ‘허수 기능’이라는 것이 추가되어 임의로 숫자를 입력한 후 원래 비밀번호를 누르는 방식을 통해 타인이 비밀번호를 추측하기 어렵게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허수 기능이 되지 않는 도어락이라면 도어락 전용 필름이나 휴대폰 보호 필름을 붙이시면 됩니다.

(보호필름은 집에 남는 거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되지만, 지문 방지용 필름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마스터 비밀번호 확인하기

도어락에는 개인이 설정해 둔 비밀번호 외에 ‘마스터 비밀번호’라는 것이 있는데요.

마스터 비밀번호는 비밀번호 분실이나 화재 등의 상황에 대비해 개발된 기능입니다. 또는 오피스텔이나 원룸 건물주가 세입자와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마스터키’ 개념의 비밀번호를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을 모르는 세입자들이 많습니다. 마스터 비밀번호가 악용되어 범죄로 발생한 사례도 있습니다.

전에 살던 세입자가 모르게 마스터 비밀번호를 새로 설정하고 나갔는데, 그 뒤에 들어온 세입자가 마스터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그 전 세입자가 언제든지 문을 열고 들어올 수 있습니다.

건물주에게 마스터 비밀번호 여부를 물어보고, 도어락을 구입한 경우엔 사용 설명서를 찾아보고 마스터 비밀번호를 초기화 하셔야 합니다.

3. 교통카드 등록해 도어락 열기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의 경우, 문을 열 때 이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도어락이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등록해 도어락을 여는 것이 비밀번호를 매번 입력하는 것 보다 보안에 유리하기 때문에 우리집 도어락이 카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단, 이 또한 범죄에 사용되었던 전례가 있기 때문에 도어락 카드 등록은 가급적 1~2개 정도만 등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른 사람이 몰래 카드 등록을 했다면 그 전에 등록했던 모든 카드는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등록한 카드로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누군가가 새로 등록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곧장 카드 등록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4. 몰래카메라 확인하기

초소형 카메라를 이용해 화재경보기나 소화전 등에 장착해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수법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지만, 몰래카메라라고 생각할 수 없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스마트폰형부터 시작해서 시계형, 볼펜형, 단추형 등 아주 다양한 형태로 제작된다고 합니다.

아파트 거주자는 출입문에 CCTV가 있어 비교적 안전하다 생각하기 쉽지만, 현관문 앞엔 CCTV가 없습니다. 그 점을 악용해 범죄를 벌인다고 합니다.

범죄자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는 한 손으로 도어락을 가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습관을 들이거나 최소 3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