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 생활일반 “당장 사용을 멈추고..” 그대로 사용할 경우 내부에서 합선 일어나 큰 화재로 이어지는 멀티탭

“당장 사용을 멈추고..” 그대로 사용할 경우 내부에서 합선 일어나 큰 화재로 이어지는 멀티탭

0
“당장 사용을 멈추고..” 그대로 사용할 경우 내부에서 합선 일어나 큰 화재로 이어지는 멀티탭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플러그를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인 멀티탭은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멀티탭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리 나는 멀티탭’은 화재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어떤 증상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화재 위험성이 높은 멀티탭

1. 흔들었을 때 소리 나는 경우

MBC – NEWS

멀티탭을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는 경우 즉시 사용을 멈춰야 한다. 플러그를 꼽는 구멍 안쪽에는 스프링이 달려있는데, 멀티탭을 오래 써서 낡은 경우나 외부 충격으로 손상됐을 경우, 스프링이 빠지고 전도체 금속 등 부품이 부서지면서 흔들었을 때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이다.

이런 멀티탭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망가지거나 분리된 부품이 내부에서 합선을 일으켜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한 멀티탭으로 교체해야 한다.

2. 비정상적인 소음이 나는 경우

MBC – NEWS

멀티탭의 문어발식 사용이 위험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연결된 기기의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닌, 멀티탭의 용량 즉 허용량 이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MBC – NEWS

만약 전력 허용량을 넘은 채  전기를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멀티탭 내부의 있는 전선이 타면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소리가 났다면 반드시 멀티탭 사용을 멈추고 안전한 멀티탭으로 교체해야 한다. 가장 안전한 사용 방법은 멀티탭에 표시된 소비전력 허용량에 80%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오늘은 멀티탭 사용 시 화재 위험성을 알리는 소리 나는 멀티탭에 대해 알아봤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멀티탭에서 위에 소개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조금만 관심을 갖고 관리한다면 멀티탭으로 인한 화재의 위험은 쉽게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