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6 C
Munich
토요일, 12월 4, 2021

프로살림꾼은 절대 버리지 않는다는 쌀뜨물 활용법

Must read

식사 준비를 할때면 쌀을 물에 씻어 밥 준비를 합니다. 이때마다 쌀뜨물이 나오는데 보통 그냥 흘려 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쌀 소비량을 기준으로 쌀을 세척하는데 사용되는 물은 연간 8,500만톤이고, 버려진 쌀뜨물을 처리하기 위해 연간 200억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처리비용, 환경오염 까지는 생각해본적 없었는데 많은 비용이 들고 있습니다.

쌀뜨물은 집안 살림 곳곳에 사용할 수 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살림에 보탬이 되고, 환경보호에도 앞장 설 수 있는 쌀뜨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뜨물 활용법

미용

전분, 비타민, 미네랄 성분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쌀뜨물로 세안하면 미백, 탄력 증진과 함께 보습의 효과 등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세안을 할 때 주 2회 정도 쌀뜨물로 세안 후 미온수로 충분히 헹궈주세요.

또 팩을 할 때는 쌀뜨물을 그릇에 담아 두시간 정도 후에 밑바닥에 가라앉은 앙금을 이용해 가능합니다.

* 세안과 팩을 한 이후에는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제대로 헹구지 않으면 모공 속 남아있는 쌀뜨물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리

백종원도 요리할때 추천하는 쌀뜨물은 식재료의 떫은 맛이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쌀뜨물에는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 요리의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을 줍니다.

된장찌개, 김치찌개 같은 찌개는 물론 미역국이나 나물을 무칠 때도 쌀뜨물을 사용하면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비린내가 나는 고등어 같은 생선을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근 후 요리하면 비린내와 짠맛도 제거되고, 육질이 연해져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청소

쌀뜨물을 알코올과 1:1 비율로 분무기에 담아 유리창에 뿌린 후 천이나 걸레로 닦아주세요.

쌀뜨물의 유분 덕분에 깨끗하게 닦이면서 습기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거울과, 창문을 닦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쌀뜨물은 냄새 제거와 천연 세제 효과가 있습니다. 냉장고의 김치, 반찬 냄새와 음식 얼룩 등을 청소해주고,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집안의 목제가구를 청소할때 쌀뜨물을 이용하면 왁스 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화장실이나 싱크대 청소 시 악취제거 효과를 냅니다.

설거지

기름진 음식을 먹고 설거지를 하면 세제를 이용했지만 미끌거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쌀뜨물에 담궜다가 설거지를 하면 기름기 제거가 쉽습니다.

또 뚝배기의 경우 세제로 닦으면 세제가 스며든다고 하죠, 앞으로는 쌀뜨물로 닦아주세요. 뚝배기를 세제로 닦는 경우 미세한 구멍들로 세제가 스며들고, 음식을 하면서 열을 가하면 다시 나와 음식과 섞이게 됩니다.

김치통이나 반찬통을 깨끗하게 설거지 해도 베인 냄새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쌀뜨물을 밀폐용기에 담아 놓고 한시간 정도 후에 씻어내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빨래

하얀옷들은 시간이 지나면 누렇게 변색이 되었다면 쌀뜨물에 담갔다가 빨래를 하면 원래의 하얀 옷으로 돌아 옵니다.

세탁기를 돌릴 때 표백제 대신 쌀뜨물을 넣으면 삶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운동화 세탁시 세제물에 담갔다가 불린 후 사용했는데, 쌀뜨물로 바꿔 보세요. 운동화 냄새 제거에 효과적 입니다.

*세탁시 사용하는 쌀뜨물은 처음 헹군 쌀뜨물이 효과적 입니다.

화초 관리

쌀뜨물에 있는 영양분이 화초를 건강하고 싱그럽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쌀뜨물을 바로 사용하면 영양 공급엔 좋지만 기온이 높아지는 요즘 같은 때에는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물과 1:1의 비율로 희석해 사용해주세요.

쌀뜨물을 식용이나 피부에 사용하는 경우 처음 씻은 물은 이물질이나 잔류 농약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버려주는게 좋습니다.

또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쉽게 상하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장보관 해주고, 냉장보관시에도 3~4일 이내로 사용해주세요.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