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2.3 C
Munich
일요일, 12월 5, 2021

“미쳤다! 이게 가능하다고…?” 20년차 살림전문가가 알려주는 전자레인지 활용꿀팁 10

Must read

모든 집에 한개 정도 있는 살림살이 중 하나에는 전자레인지가 있습니다.  어떤 용도로 많이 사용하시나요? 보통 식은 음식을 데우거나 얼어있는걸 녹이는 해동, 냉동 식품 조리용으로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알고보면 전자레인지도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전자레인지 1000%활용법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시금치, 콩나물(나물류) 데치기

나물류 무침을 할때 데쳐서 많이 요리하실텐데요. 끓는 물에 서 있지 않고도 나물을 데칠 수 있습니다. 데칠 채소를 씻은 후 물기가 있는 상태 그대로 전자레인지 용기에 담아 1~2분 정도 돌리면 아삭아삭한 나물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눅눅해진 튀김 바삭하게 만들기

튀김은 제일 맛있을때는 기름에서 바로 나왔을때가 아닌가 싶은 만큼 바삭바삭함이 생명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도 눅눅해져 식감이 떨어지고 또 다시 튀기면 기름을 더 흡수해 느끼함이 더 심해져 맛이 떨집니다. 이럴땐 키친타올을 깐 접시 위에 튀김을 올려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키친타월이 수분과 기름을 빨아드려 다시 바삭바삭 맛있는 튀김이 됩니다.

과실주 빨리 숙성시키기

여름이 다가오면 시작되면 과실주는 매실, 복분자, 오디, 산딸기, 대추 등 여러가지 종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술과, 과일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즐겨합니다. 과실주를 담그면 숙성시키는데에만 3개월 정도 걸리지만,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면 짧은시간내에 가능합니다. 과실주 재료를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정도 돌려주면 새콤달콤 맛있는 과실주가 만들어집니다.

김 굽기, 말린 해조류 보관하기

실패없는 밥 반찬 중 하나인 김은 그자리에서 바로 구워 먹을때 제일 맛있는데요, 보기엔 쉬워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다 태워먹기 쉬운 김 굽기도 가능합니다. 접시 위에 김을 5장 정도 놓고 1분간 돌려주면 바삭바삭한 밥 도둑 김이 완성 됩니다.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말린 해조류는 키친타월 위에 펴놓고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 밀봉해 냉동 보관해주면 살균 효과 뿐 아니라 맛과 향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껍질 까기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의 속담이 있습니다. 그 정도로 토마토는 건강에 도움을 줘 의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양한 조리법이 가능한 토마토는 껍집을 벗기지 않고도 요리 할 수 있지만 더 좋은 식감을 원한다면 껍질을 벗겨 요리하는게 좋습니다. 토마토를 칼집내고 데친물에 넣었다 껍질을 벗기곤 했지만, 토마토에 십자로 칼집을 넣고 2분 돌린 후 꺼내 찬물에 헹구면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두부 물기 제거

두부를 구울때 물기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아 기름 폭탄을 맞으신적 있으신가요?

이젠 기름폭탄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채반에 받쳐 물기를 뺀 후 키친타월로 두드려 물기를 뺐지만 두부를 접시에 담아 랩을 팽팽하게 씌운다음 4분정도 돌려주면 손쉽게 물기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어묵 기름기 제거

어묵은 튀겨 만든 음식이라 요리를 하기 전 기름기 제거를 위해 살짝 데치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나쁜 기름을 제거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제는 비닐봉지에 어묵을 넣고 봉지를 열어 30초간 돌려준 후 씻어내면 어묵의 나기름기가 사라집니다.

식기 살균

큰 냄비에 물을 끓여 유리그릇이나 젖병, 이유식 식기 등을 소독했지만 이젠 깨끗하게 설거진 한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주세요. 간단하게 살균소독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넣어서는 안되고 내열유리그릇이나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그릇인지 확인 후 사용해주세요.

소금, 후추 조미료 살균

소금과 후추를 키친타월을 깐 접시위에 올려 20초 정도 돌려주면 수분이 날아가 뽀송해지면서 살균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단호박 찌기

아이와 어른들의 영양간식으로 좋은 단호박은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함량이 많고 맛도 좋습니다. 또한 영양분에 비해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터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쪄서 먹어도 좋고 죽이나 다른 요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호박은 딱딱해서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요. 하지만 전자레인지로는 빠르게 가능합니다.

단호박을 반으로 가른 후 숟가락으로 가운데에 있는 씨를 파서 제거해준 후 세로로 잘라 반달 모양을 만들어 접시에 담아 전체를 랩으로 싼 후 5~7분 정도 돌려주세요.

건표고버섯 불리기

건표고버섯은 생표고버섯 보다 더 깊은 향과 맛을 내서 음식의 감칠맛을 더해줘서 자주 쓰이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열량과 지방이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며 특히 비타민D 함량이 높아 골격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건표고버섯은 뜨거운물에 10분 이상 불려야 부드러워집니다. 요리 전 급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건표고버섯을 물에 담고, 잠길 수 있도록 작은 접시를 누른 후 2~3분간 돌려줍니다. 다른 말린 채소들을 요리할때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주 삶기

주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행주는 요즘 같이 더워지는 때에는 자주 삶거나 관리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식탁, 씽크대 물기, 물 묻은 손도 닦는 등 여기저기 많은 용도로 사용하는 행주는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삶아서 이용시는 분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행주를 삶다보면 더울땐 집안 온도도 올라가고 딴짓을 하다보면 태울수도 있죠. 이젠 젖은 행주에 중성세제 한두방울 넣어 손으로 비빈다음 비닐봉투에 넣어 묶은 후 그릇에 받쳐 전자레인지에 넣어 3분정도 돌려주면 깨끗한 행주가 됩니다.

사용하는 전자레인지의 출력이나 용량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간은 상황에 맞춰 조절해서 사용하시고 전자레인지에서 바로 나왔을때는 뜨거울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해서 사용하세요.

매번 뻔한 용도로 사용했던 전자레인지가 이렇게 많은 방법으로 사용될지 몰랐네요. 기억해두셨다가 하나씩 해보시면 살림에 도움 될거 같습니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