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22.9 C
Munich
목요일, 6월 30, 2022

“아빠와 00 하세요” 육아 전문가가 알려주는 아이 뇌성장과 사회성 키워주는 방법

Must read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아빠들이 사회생활에 제한이 생기고, 아이들 또한 어린이집이나 학교를 가지 못하면서, 평일을 포함한 주말 모두 집에서 아빠와 아이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됐다.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자 아이들과 자주 놀아주는 아빠들이 있는 반면,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아주는 시간이 무료하고 힘들다는 이유로 놀아주지 않는 아빠들도 있다.

그러나 별로 중요할 거 같지 않은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들에게는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아빠와의 놀이는 아이와의 유대감을 촉진하며 성장에도 중요하게 발휘된다.

아이는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고, 어울리는 법을 배우는데, 특히 애정 어린 관계를 굳건히 다지고 사고와 감정 조절, 문제 해결력의 발달을 돕는다고 한다.

또, 매일 육아에 지쳐있는 아내에게도 달콤한 휴식을 선물할 수 있다. 아이와 놀이가 서툰 아빠가 알아야할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아빠가 알아야할 세 가지

1. 아이의 성향 파악

아이가 몸으로 하는 활동적인 놀이를 좋아하는지, 조용히 그림 그리는 놀이를 좋아하는지 성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심스럽고 겁이 많은 아이에게 스릴 넘치는 놀이를 하자고 하면 아이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더 위축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아이에 성향을 파악하여 놀이를 정하도록 하자.

2. 효과 만점 신체 놀이

아이들은 에너지는 넘쳐나지만, 행동과 정서의 조절이 쉽게 되지 않는다. 아직 두뇌에서 정서, 행동 조절 부분이 덜 발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에너지를 마음껏 방출하면서도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방법을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3. 적극적으로 즐거움 표현

아이와 놀아줄 때는 다소 과장되더라도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면서 놀아줘야 한다. 또, 아이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표현 해주고, 공감해 주면서 즐거움을 표현해 주면 아이의 정서나 상상력 발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와 할 추천 놀이

1. 보물찾기

물건을 숨기고 찾는 놀이다. 아빠와 아이가 서로 번갈아 한 가지 물건을 숨기고 찾는다.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찾기 쉬운 큰 물건을 고른다. 찾는 시간은 5분을 넘기지 않아야하며, 처음부터 아이가 찾지 못하는 곳에 물건을 숨긴다면 아이는 두 번 다시 보물찾기 놀이를 하자고 하지 않을 것이니, 이점 명심하자.

2. 베개 축구

3~5세 아이와 하기 좋은 놀이다. 아빠가 다리를 최대한 벌려 기마자세로 서서 골대를 만든다. 아이는 골대 1미터 앞에서 패널티킥을 찬다. 아이가 베개를 하면 “슛!”을 외쳐주고, 아빠 골대에 베개가 들어가면 “골인!”이라고 크게 추임새를 넣어준다. 둥근 방석을 준비해 아이와 서로 공 뺏기 시합을 하는 놀이로도 응용할 수 있다. 이때, 아이의 볼 점유율이 3분의 2 이상 되도록 해야 아이가 흥미를 느낀다.

3. 베개 덩크슛

아빠가 선 채로 양팔을 벌려 농구 골대를 만든다. 아이는 베개를 들고 거실 끝부터 달려와 아빠 골대에 덩크슛을 한다. 다른 놀이와 마찬가지로 아이가 베개를 던지려고 할 때 “슛!”이라고 소리치고, 넣으면 “골!”을 외쳐준다. 아이는 아빠의 추임새에 용기와 기쁨을 얻는다.

이렇게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과 추천 놀이에 대해 알아봤는데, 오늘 소개한 내용을 참고하여 아이와의 유대감 형성은 물론 아이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를 바란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