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얇아져가는 옷 두께에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80%, 운동이 20%라고 할 만큼 식단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2주 만에 뱃살이 쏙 빠질 정도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많은 누리꾼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다이어트 식단법을 알아봅시다.
온라인 미디어 ‘bomb01’에서 ‘168 다이어트법’이라는 제목으로 다이어트 비법이 공개되었습니다. 168 다이어트법란 하루 중 8시간은 음식 섭취가 가능하며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하루 한 끼는 자유롭게 먹되 폭식을 하지 않아야 하며 음식 섭취 가능한 시간 외에는 물이나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해당 다이어트법을 도전한 한 유튜버가 엄청난 효과를 경험하게 돼 큰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유튜버 Ann Chiu安秋는 한 끼는 먹고 싶은 음식을 섭취하고 나머지 시간 동안에는 물, 탄산수, 아메리카노만 먹었으며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가벼운 운동을 추가로 했더니 2주 만에 뱃살이 눈에 띄게 빠지고 체지방도 3%나 줄었다고 합니다. Ann Chiu는 첫 끼를 낮 12시~2시 정도에 먹는 것이 좋으며 저녁 8시 이후에는 무조건 금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 Ann Chiu의 영상 속 ‘눈바디’를 살펴보면 다이어트 시작 전 볼록 튀어나왔던 뱃살은 사라지고 11자 복근이 생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168 다이어트를 할 때 더욱 큰 효과를 보려면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 단 음식을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의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이 나타나기 쉽고 기초 대사량과 근육량이 줄어드는 원인이 되는데요. 168 다이어트는 장기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단기 다이어트라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 체중만 정해놓고 기간별 감량 체중은 정하지 않습니다. 특히 단기간에 살을 뺐다면 또다시 예전 체중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렇다면 한 달에 몇 킬로 감량을 목표로 하는 것이 요요현상이 오지 않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까요? 요요가 오지 않는 이상적인 체중 감량은 한 달에 최대 2kg~4kg 정도로 보통 한 달에 2kg 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무리가 없지만 이보다 더 많은 체중 감량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저항은 그만큼 강해지게 되고 즉,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요요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체지방 1kg은 7,200 kcal 정도로 해당하기 때문에 한 달에 2kg를 감량하려면 지금보다 14,400 kcal 정도의 에너지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이것을 하루로 계산하면 약 480kcal의 에너지 섭취를 줄이는 것으로 식단 관리, 운동을 통해 해당 칼로리를 덜 섭취하거나 소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계획 중인 분들에겐 한 달 2kg의 체중 감량은 상당히 아쉬운 숫자인데요.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만이 중요한 게 아닌 빠진 체중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노력 역시 필요하기 때문에 급하게 체중을 빼기보단 한 달 동안 -2kg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에 더욱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감량 체중을 주의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방법도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체중 유지를 위한 다이어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방법을 무작정 따라 하기보단 안 질리고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개인의 몸 상태와 능력 안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강도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이 평생 닭 가슴살, 고구마만 먹고 살 수는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 본인이 먹던 음식을 위주로 양을 조금씩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감량 효과는 느리게 나타나지만 쉽게 포기하지 않고 오랜 시간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멀리 보았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탄수화물 섭취를 갑작스럽게 줄이는 것은 몸에 무리가 가는데요. 탄수화물은 뇌와 신경계의 에너지 공급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로 극단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게 되면 저혈당으로 인해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량의 단백질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입을 먹을 때는 평소 한입의 양에 반을 섭취하고 씹는 횟수를 2배로 늘리는 방법 또한 좋습니다.
이 방법은 식사 시간이 4배로 늘어나게 되고 천천히 적은 양을 먹으면 평소보다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몇 초 안에 들어와야 하는 100m 단거리 달리가 아닌, 완주가 중요한 마라톤이라는 점을 늘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