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건강"집에 있으면 당장 쓰레기통에 쳐박으세요" 음식에 사용하면 세포 공격해 암 유발하는 최악의...

“집에 있으면 당장 쓰레기통에 쳐박으세요” 음식에 사용하면 세포 공격해 암 유발하는 최악의 기름

콩기름이 대표적인 식용유이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재료로 만든 오일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식단 같은 경우 볶음, 부침, 튀김 요리가 많이 포함돼 있어 건강한 오일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죠.

따라서 우리나라 주부들은 식용유 선택에 있어서도 성분을 따지며 신중을 기하는데요.

동네 마트에만 해도 카놀라유부터 올리브유, 포도씨유, 옥수수유, 해바라기씨유, 현미유 등 10 여가지의 다양한 제품과 종류로 인해 선택의 어려움을 겪게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 건강에 최악인 기름이 있다고 합니다. ‘이 기름’만 안써도 건강을 챙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집에 있다면,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해야하는 기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패와 발연점

기름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산패와 발연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산패란? 기름은 샐러드 같은 것에 드레싱 용이나 뜨거운 발화점에서 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기름을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시키면 변질되는 것이 바로 산패입니다.
뜨거운 온도나 습도에 노출시키는 경우도 기름이 변질되면서 산패가 됩니다.

이렇게 산패가 되는 게 무서운 게 산패가 되면서 기름은 독성물질로 변하기 때문이죠.

알데히드 같은 발암물질이나 2차산패물 등이 발생하면서 암과 염증 등을 유발합니다.
발연점이란? 기름이 올라오면서 증기로 올라오는 데 이 때의 온도가 바로 발연점이고 이때 기름이 산패되기에 기름에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게다가 일부 기름은 발연점에 도달하지 않아도 기름 자체의 산화적 안정성이 떨어져서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좋은 기름을 고르는 기준

① 높은 온도에서 산패가 잘 안되는 기름

② 양질의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 기름

③ 좋은 불포화산이 들어있는 기름

바로 위 3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좋은 기름인데요.

그렇다면 안좋은 기름은 산패가 잘 이루어지고 좋은 성분이 별로 없으며 쉽게 변질되고 쉽게 산패되는 기름이 안 좋은 기름인데요. 그 기름은 바로 ‘이 기름’ 입니다.

카놀라유

카놀라유의 부작용은 계속 꾸준히 논란이 되고있죠? 카놀라유의 발연점은 240도로 일반 튀김할 때의 180보다 높은데요.

하지만, 여기서 안심하시면 절대 안 되는게 바로 산화적인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이 바로 카놀라유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온도를 높였을 때 트랜스지방 함유량도 올라가는 것이 바로 카놀라유입니다.

또한 여러 다양한 기름들을 뜨거운 온도에 노출시켰을때 얼마나 변질이 되는지 확인 해봤다고 하는데요.

여러 기름들을 240까지 온도를 높였을 때 극성 물질이 최고치에 달하는 것이 바로 카놀라유였다고 합니다.

즉, 발연점은 높지만 금방 산패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또 한가지! 카놀라유는 유채꽃 씨앗에서 만든 기름인데요. 대부분 압착유가 아닌 유기용매에 녹여서 추출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80% 이상이 만들어지는 카놀라유인데, 바로 GMO라고 합니다.

GMO는 유전자변형 식품으로 전문가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발암원으로 작용하고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GMO와 트랜스지방은 물론 산패가 쉽게 되기에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콩기름 : 콩기름은 아주 예전부터 사용해오던 우리의 대표적인 식용유인데요. 콩기름은 어떨까요?

콩기름은 90% 이상이 GMO라고 하오니 반드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포도씨유 : 포도씨유는 카놀라유 대용으로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포도씨유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성분은 카놀라유보다 좋은 게 많지만, 카놀라유 다음으로 열을 가했을 때 트랜스지방도 올라가고, 240도까지 올라갔을 때 극성 물질도 많이 나오는 것으로 연구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기름을 사용해야 할까요?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 올리브 오일 : 올리브 오일 중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짜내고 여과를 거의 안해서 발연점이 160도로 낮습니다.

그래서 주의할 점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샐러드의 드레싱 오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열을 가할 때는 정제된 퓨어 올리 브오일을 사용하시면 발연점이 240도로 높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 아보카도 오일 : 아보카도오일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오메가9 성분의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게다가 발연점이 250도로 높아서 열을 가할 때도 사용하시기에 아주 좋습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