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3,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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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는 쫌 대박이다..” 잠잘 때 ‘이렇게’ 자기만 해도 뇌 기능 향상되고 혈액 순환이 높아집니다!

우리 하루 3분의 1을 자면서 보내며, 80년을 산다고 가정했을 때 평균적으로 25년(239,000시간)을 자는데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을 함께 하는 수면은 우리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줍니다.

수면 부족은 비만,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소리 들어 보셨을 텐데요.

혹시 수면 자세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왼쪽으로 자야 하는 충격적인 이유

보통 수면 자세는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똑바로 누워 자는 자세, 엎드린 자세, 오른쪽으로 누운 자세, 왼쪽으로 누운 자세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똑바로 누워 천장을 보고 자는 것이지만 만약 한쪽으로 비스듬히 잔다면 오른쪽 자세는 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는 분이라면 앞으론 왼쪽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화력 향상

역류성 식도염이나 과식, 과음으로 인해 속이 불편한 사람이 왼쪽으로 잔다면 바로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음식을 소화하는 위는 왼쪽으로 볼록 튀어 나와있는데 왼쪽으로 수면 자세를 잡으면 췌장과 위의 운동을 도와 위 속에 남은 음식물이 잠자는 동안 식도로 역류할 위험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속이 불편한 날 오른쪽으로 잔다면 자고 일어나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심장 질환 예방

우리의 심장은 왼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심장의 대동맥도 왼쪽으로 틀어져 있는데요.

그래서 심장이 제 기능을 다하고 혈액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면 심장의 불필요한 움직임 없어지며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른쪽으로 잔다면 혈액을 위로 뿜게 되어 심장의 무리가 오거나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3) 수면무호흡증 개선

성인 10명 중 2명은 자는 동안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을 갖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잠을 깊게 자지 못하도록 하여 피로가 쌓이게 하는 것은 물론 심각한 경우 심장이나 뇌에 원활한 산소 공급을 막아 뇌혈관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생명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면 혀의 뿌리가 중력에 의해 뒤로 처져 기도를 막지 않으므로 수면무호흡증을 갖고 있다면 비스듬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앞으로는 왼쪽으로 누워 주무시길 바랍니다.

4) 림프 순환

림프는 옅은 노란색을 띤 액체로 림프관을 통해 우리 몸 전체를 순환하면서 각 세포의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은 받아들입니다.

림프 순환이 원활하면 영양소의 전달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인데 이를 위해선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으로 누우면 림프액 순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몸 속 독소를 배출하는 위치 또한 왼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자면서 독소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독 될 수 있습니다.

5) 임산부

임산부의 경우 배가 많이 나오면 잠을 자는데 불편함을 느껴 똑바로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뉴질랜드 오클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임산부의 경우 똑바로 자는 것보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태아 건강에 이롭습니다.

그 이유는 똑바로 자면 자궁의 무게가 복부 혈관에 압박을 가해 심장과 자궁으로 가는 혈액 공급량을 감소 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반에 연결된 탯줄의 혈액 흐름도 원활하게 만들어 태아의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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