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건강"이딴 걸 좋다고 먹고 있었네.." 건강식품 달걀도 '잘못 고르면' 먹으나 마나 건강에...

“이딴 걸 좋다고 먹고 있었네..” 건강식품 달걀도 ‘잘못 고르면’ 먹으나 마나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달걀은 고대부터 ‘생명을 낳는다’ 하여 신성물로 여겼으며, 부활을 상징하여 이란이나 유대 민족은 부활달걀을 선물하는 풍습도 있었다.

이처럼 달걀은 예로부터 귀한 식품으로 지금까지도 자양강장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가장 이상적인 완전식품으로 달걀 1개는 우유 180ml와 유사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또 달걀 노른자 속에는 뇌세포와 신경세포의 구성성분이자 지능과 기억력향상, 치매를 예방하는 인지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런데 이런 달걀을 잘못사거나 잘못 보관하면 되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하니, 좋은 달걀 고르는 법과 달걀에 표기된 마크를 이해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산란일자를 확인해야 한다

모든 달걀에는 총 10자리의 숫자와 알파벳이 적혀있다. 이는 2019년부터 의무화된 코드로 앞 4자리는 산란일자, 즉 알을 낳은 날짜이다.

그 다음 4자리는 달걀이 생산된 된 고유번호, 그리고 마지막 번호는 사육환경의 번호이다.

우리는 앞 4자리와 마지막 1자리를 유심히 살펴야 하는데, 특히 맨 뒷자리의 경우 닭이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를 알 수 있는 번호이다.

1번은 자유롭게 목초지에서 자란, 동물 복지가 좋은 환경에서 생산된 달걀, 2번은 축사이지만 비교적 자유롭고 넓은 축사 내에서 생산된 달걀이다. 3번은 기존보다는 나아진, 개선된 케이지에서 생활하는 닭에게서 낳은 달걀이며 4번은 대량생산을 위해 촘촘히 모아 키운 케이지에서 낳은 알을 말한다.

인증마크 확인하기 HACCP

계란을 보관하는 상자에 HACCP 즉, 해썸 마크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달걀의 영양성분이 아닌 유통과정에 관련된 인증마크이다.

미국 나사가 우주인들의 식량을 관리하기 위해 모든 나쁜 요소를 제거하고 만든 제도를 응용해 식품에 적용한 것으로 제조, 생산, 유통단계에서 화학적, 물리적 위해 요소가 식품에 혼입 됐는지를 판단해 매겨지는 인증마크이다.

달걀등급 확인하기

소고기처럼 달걀도 등급이 있다. 1+, 1, 2, 3 등급으로 나뉘어 지는데 시중에 유통되는 달걀은 대부분 1+, 1등급이라고 한다.

이러한 품질등급은 축산물 품질 평가원에서 부여하는데 달걀의 외관, 파각정도, 내용물의 신선도 등을 보고 판단해 1등란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

또 포장과정도 고려해 이동, 세척, 유통과정에서 제대로 관리했는지도 반영해 등급을 매기기 때문에 좋은 달걀을 고르는 지표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무항생제는 등급과 다를까?

이는 등급과는 다르게 항생제 성분이 없는 사료를 먹고 자란 닭에게서 나온 달걀을 말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농산물 품질 관리원에서는 친환경 축산물 등급을 부여한다. 즉, 유기농, 무항생제 등의 인증마크를 부여하는데 이때 유기농 달걀이란 닭이 자라는 축사의 환경, 사료 조건이 국제 기준을 만족시켜야 받을 수 있으며, 유전자 변이 품종을 사용하지 않은 Non GMO 사료를 사용해 키웠을 때 받을 수 있다.

좋은 달걀 고르는 꿀팁

달걀을 고를 때 껍데기를 잘 보는 것이 좋다. 결이 곱고, 매끈매끈하며 광택이 있고 금이 가있지 않은 것이 좋은 달걀이다. 또 흔들어 보았을 때 묵직하고 출렁거림이 없어야 하는데, 만약 가볍고 출렁거린다면 부패가 시작된 달걀일 수 있다.

달걀 보관법

달걀은 냉장보관 하는 것이 신선도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때 뚜껑이 있는 달걀상자를 그대로 이용하면 문을 열고 닫을 때 생기는 충격을 방지하고 온도차를 줄여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 달걀껍질이 더럽다고 생각해 세제로 닦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할 경우 보호막인 큐티클층이 파괴되어 외부의 오염물질이 유입될 수 있으니 물로만 닦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달걀 표면에 묻은 이물질은 실제로 닭의 배설물일 경우가 아주 높기 때문에 이로 인해 살모넬라 균에 감염 될 수 있으니, 달걀을 만진 후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닦는 것이 좋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달걀 보관시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가게 하는 것이다. 달걀의 둥글고 넓적한 부분에는 기실이라는 숨구멍이 있기 때문에 이를 위로 해야 신선도가 유지된다.

이렇게 잘 보관하면 냉장 보관 시 한 달 가량 보관이 가능하다고 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