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맛이 좋은 것은 물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각종 성분들로 사랑을 받는 슈퍼푸드 입니다.
면역력을 증진 시키며, 혈관을 청소해 고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잡아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그야말로 만능 식품이죠.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하는 양파를 음식의 맛을 살려주는 재료로만 사용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데요.
혹시 “양파를 귀에 넣는다”는 소리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양파를 만병통치약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놀라운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양파를 귀에 넣었더니 생기는 놀라운 변화
1) 귀 통증 완화
귀가 아픈것을 경험해보신 분들은 그 고통이 얼마나 끔찍한지 잘 아실텐데요. 귀가 아프면 머리까지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귀에 발열 증상과 함께 통증이 있다면 귀 염증을, 또는 종기로 인한 이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귀 염증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중이염, 외이도염 등이 있는데 만약 이런 증상이 있을 때 양파 한쪽을 귀에 넣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중이염과 외이도염은 고막 주위에 생기는 염증으로 양파의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염작용을 하여 귀 속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감기 몸살 완화
감기 몸살에 걸렸거나 시작 단계라면 양파를 끓여 차로 마시는 것이 도움됩니다.
양파를 넣고 30분 정도 끓이면 양파의 케르세틴이 녹아나오게 되는데 이 성분은 암을 예방하고,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물질입니다.
맛이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감기몸살을 완화하는데 양파차는 특효약입니다.
또한 목에 끓고 있던 가래를 잠재우는데도 효과적이라 감기에 걸렸을 때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3) 햇볕에 탔을 때
요즘 날씨가 좋아 나들이를 많이 하는데 강렬한 햇볕과 자외선에 까맣게 살이 타는 것은 물론 심한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 치료를 받는게 맞겠지만 집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것이 바로 피부를 진정 시키는 팩을 하는 것인데요.
양파를 얇게 썰어 탄 부위에 올려 놓으면 상처 부위를 완화시켜주는데 특히 계란 흰자를 함께 발라주면 피부를 보호하면서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4) 벌에 쏘였을 때
벌에 쏘이는 경우 가볍게는 붓거나 통증, 가려움증 등이 생기지만 심한 경우 저혈압, 의식불명, 호흡 곤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벌에 쏘였다면 찬물로 상처부위를 깨끗이 닦아내고, 양파를 문지르면 도움이 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에 있는 효소 성분이 벌독을 분해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흔히 된장을 바르라고 알고 있는 민간요법은 잘못된 것으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5)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본능적으로 손으로 눈을 비비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으로 각막의 손상을 줘 더 큰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인공눈물 등을 통해 이물질이 스스로 눈에서 빠져나오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데요.
비슷한 원리로 양파를 눈 주위에 올려놓는 방법입니다. 안구에 직접 닿게 하는 것이 아닌 컵처럼 눈위에 올려 눈에서 눈물과 함께 이물질을 배출하는 것입니다.
양파가 없거나 다른 방법을 원한다면 세수대야에 물을 담아서 얼굴을 물에 잠기게 하여 물속에서 눈뜨기를 반복하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흉터 제거
사람들은 누구나 크고 작은 흉터 하나쯤은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흉터가 누군가에겐 콤플렉스일 수 있는데요.
흉터를 제거 하고 싶다면 양파즙을 내어 흉터 제거에 사용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제 약국에서 판매하는 다수의 흉터치료제에도 양파추출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양파의 알파 하이드록시산이 죽은 세포를 제거해 흉터를 옅게 만들고 히스타민 성분을 억제시켜 알레르기 피부염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양파즙을 적신 천을 흉터 부위에 올려놓으면 변색된 피부를 옅게 해주는 효과가 느낄 수 있습니다.
양파는 가격도 저렴하고 가정마다 빠지지 않고 있는 식재료이니 다양하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