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16.3 C
Munich
화요일, 6월 28, 2022

“이제 잇몸에서 피 안나요” 양치질 후 ‘이것’으로 30초만 가글했더니 잇몸질환이 싹~ 사라졌습니다!

Must read

오래전부터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인생에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치아는 생존에 필요한 음식물을 부수고 부드럽게 만들어줘 음식물의 소화를 도우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며 몸의 면역력을 올려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치아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잘못된 식습관이나 약해진 치아 및 잇몸 등으로 인해 환자 수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 2021년 상반기 질병 중 외래 분야에서는 ‘치은염 및 치주질환’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전에도 진료 많은 질병 상위에 집계 되었습니다.

치은염은 잇몸에 염증이 생겨 빨갛게 붓고 피가 나는 것이며, 치주염은 방치된 치은염으로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통증이 생기며 입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양치 후 ‘이것’만 꾸준히 해준다면 잇몸 질환으로 병원을 찾을 일이 없다고 합니다.

양치 후 ‘이것’으로 가글했더니 잇몸질환이 싹 사라졌다!

이것은 바로 ‘소금물’ 입니다.

체액보다 농도가 진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삼투압 현상을 유도해 통증 부위의 세포의 수분이 표면으로 배출되도록 돕게 됩니다.

소금은 소염작용과 살균효과가 뛰어나 오래전부터 천연 방부제로 사용되었었는데 그 효과가 잇몸 질환에도 탁월합니다.

입 속의 박테리아는 빠른 속도로 번식하며 잇몸조직에 달라붙어 각종 질환들을 유발하는데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소염, 살균 효과로 인해 잇몸병, 입 속 살균, 인후염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 잇몸질환 개선

소금물 가글은 매우 오래된 방식이지만 입안의 박테리아를 죽이는데는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때 칫솔이 닿기 힘든 곳까지 소독되어 잇몸을 보호하면서 수분과 박테리아를 빼내므로 잇몸과 치아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치주염과 치은염 및 충치 등을 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2010년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소금물 가글을 하는 사람들은 타액에서 해로운 박테리아 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낮게 나오는 것이 보였습니다.

2) 목 통증 완화

소금물 가글은 가정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안전한 예방 요법입니다.

인후통이나 감기 및 바이러스 질환 초기에는 목에 톡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소금물 가글은 감염을 완화하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아주 오래된 민간요법이지만 실제 의사들은 경미한 인후통이나 감기에는 소금물 가글이 목 통증을 완하시킨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3) 기관지 염증 완화

미세먼지가 심각해지면서 기관지염을 앓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목구멍에 통증이 생기며, 잔 기침을 하게 되고, 가레가 끼어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소금물 가글을 한다면 기관지의 염증을 개선해줘 기관지 염증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목에 낀 가래의 경우 목을 젖혀 가글을 하면 깊숙하게 자리 잡은 가래를 묽게 만들어 제거하기 쉽게 만듭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날이나 공기가 좋지 않을 때 소금물 가글을 하면 도움이 되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4) 입 냄새 차단

열심히 이를 닦았음에도 불구하고 입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혀에 낀 백태와 입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가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양치를 할 때는 혀에 낀 백태까지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고 소금물로 양치를 하면 입안의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고 제거해 입 냄새 차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금물 만드는 방법 및 주의사항

만드는 방법

약 200ml 정도의 한 컵의 물에 소금을 1/2 티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농도는 3~5%)

30초 동안 소금물로 가글을 하며 한 컵의 물을 해당 과정으로 반복해줍니다.

소금물 가글이 끝난 후에는 10번 정도 물로 충분히 헹구시길 바랍니다.

주의 사항

소금물 가글을 할때 꼭 지켜야할 사항으로는 첫째, 하루 2회 이하만 해주며 둘째, 소금물 가글 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너무 잦은 소금물 가글은 구강 환경을 과도하게 알칼리화 시켜 구강내 정상세균을 파괴하고 잇몸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금이 잇몸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치약을 대신해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소금의 거친 입자는 치아와 잇몸을 손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