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16.3 C
Munich
화요일, 6월 28, 2022

“위험한 줄 알면서도 먹었어요” 맛 때문에 포기 못했던 그 음식, 알고 보니 암을 유발하는 음식이었습니다!

Must read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암 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가장 두려워 하는 질병>을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위가 암 이었으며 뒤를 이어 관절염, 고혈압, 치매로 나타났습니다.

암의 발병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올바르지 못한 식단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실제 수 많은 연구를 통해 특정 식품이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최악의 음식

1) 자극적인 음식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위암과 대장암 발병률이 1,2위를 보이며 매우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며 즐겨 먹거나 또는 유명 먹방들을 보면 매운 음식 먹기에 도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위 점막을 자극해 위암과 대장암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 암 정보센터에 의하면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무려 4.5배나 높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에는 나트륨이 과하게 들어있어 혈압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되므로 최대한 싱겁게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탄 음식

탄 음식을 먹으면 “암 걸린다”고 흔히 말하는데 이는 사실입니다.

영국 식품기준청 자료에 의하면 불로 조리한 바베큐나 구운 음식 등에서 흔히 보는 검게 탄 부분은 아크릴아마이드라는 화학 성분이 생겨 암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가 타면 벤조피렌과 헤테로사이클릭아민 이라는 1군 발암 물질이 생성되어 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숯불을 사용하면서 나오는 해로운 화학성분과 미세먼지도 함께 섭취하게 되기 때문있습니다.

고기류를 바짝 태워 구울수록 발암물질의 농도는 높아지니 굽기를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술

술을 마시면 간은 이를 아세트 알데히드로 분해하게 되는데 이 화학물질은 DNA를 손상시키며 세포를 망가뜨리고 종양을 만들어 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음주를 1급 발암 물질로 지정하였으며 하루 1~2잔의 음주도 해롭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식도, 간, 유방, 결장직장암 및 각종 암과 관련이 있는 물질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금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탄산 음료

톡 쏘는 맛으로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나 갈증이 날 때 찾게 되는 탄산음료는 색소와 향료 등이 가득 첨가되어 있습니다.

탄산음료의 과당은 대사증후군의 진행을 가속시키며 당뇨병과 심장병, 비만, 암과 같은 질병을 유발합니다.

또한 간에서 바로 분해되고 축적되어 지방간의 원인이 됩니다.

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셔야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아이들에게서도 지방간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탄산 음료 때문입니다.

5) 유전자 변형 식품(GMO)

한 조사에 따르면 마트에서 파는 음식 중 80%가 유전자 변형 식품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대량생산과 유통을 목적으로 시작된 농작물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 식탁에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콩, 옥수수, 카놀라 오일, 우유, 설탕 등이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 식품은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조작해 만든 식품으로 사람의 면역체계 손상이나 전반적인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식품을 구입할때는 제품표시 사항에서 유전자 변형 식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료를 압착해 만들어 DNA나 단백질 구조가 파괴되는 간장이나 식용유의 경우 표시에서 제외되고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6) 가공육

핫도그, 소시지, 햄 등의 가공육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발암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고온에서 조리 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화합물은 세포 손상을 유발해 암세포의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가공육은 발암 물질로 2015년에 지정되었는데요.

2018년 한 연구에 따르면 가공육의 섭취량이 하루에 60g까지 증가하고 붉은 육류를 하루에 150g까지 증가한다면 대장암 위험이 약 20%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7) 뜨거운 음료

뜨거운 음료는 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65도가 넘는 뜨거운 음료는 발암물질로 지정된 상태이며 39개의 연구에 대한 2015년 논문에 의하면 뜨거운 음료를 즐겨 마시는 남미 및 아시아 지역 사람들은 식도암 위험이 상당히 높다고 밝혀졌습니다.

뜨거운 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차가운 음료나 덜 뜨거운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2배나 높습니다.

한국인의 사망원인은 1983년 부터 통계자료가 공개되었는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암은 부동의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사망자의 27%는 암으로 사망하였고, 그 수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평소 우리가 쉽게 고칠 수 있는 것이 바로 식습관입니다.

오늘 소개 드린 7가지 식품을 자주 섭취했다면 당장 모두 끊으면 좋겠지만 어렵다면 조금씩 줄여나가시길 바랍니다.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