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2월 9,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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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가던 혈관이 되살아났습니다” 수술로도 못 잡던 혈압, 이렇게 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국내 고혈압 인구는 1200만명을 넘어서 20세 이상 성인의 경우 5명 중 약 1.5명이 고혈압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세계 6위의 고혈압 유병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년 20만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이 가장 무서운 이유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무서운 질병으로 발전하고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혈압은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평소 생활 습관만 개선하면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생활 습관 7가지

1) 식습관 개선

고혈압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짜거나 맵게 먹는 자극적인 음식은 소금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고 그 결과 체내 혈류랑이 증가하거나 또는 호르몬의 군형이 깨지면서 말초혈관의 저항이 생길때 일어나게 됩니다.

질병관리청의 연구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에게 4주 동안 염분 섭취량을 1일 3g으로 줄인 결과, 12g을 섭취한 사람에 비해 수축기 혈압은 16mmhg, 이완기 혈압은 9mmhg가량 감소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 수분 섭취 부족, 인스턴트 음식 등도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원인이 되며 혈관에 불필요한 찌꺼기가 쌓여 좁게 만들어 혈압을 증가시키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이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지만 사실 행동으로 실천하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며 혈압을 낮추며, 심장과 혈관이 건강해집니다.

또한 폐와 대사 기능을 향상 시키며 각종 질병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기대수명을 연장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바쁘더라도 누구보다 자신을 위해서 하루 30분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스트레스도 해소하시길 바랍니다.

3) 비타민 섭취

비타민은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지만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해 반드시 섭취를 통해서 보충해줘야 합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화학성분과 섬유질을 혈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미국의 연구팀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에게 6주 동안 비타민C를 섭취하게 한 결과 혈압이 8~10mmhg가량 낮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높은 혈압이 평소 고민이시라면 육류의 섭취는 줄이고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비타민 섭취를 늘리길 바랍니다.

4) 아침 식사

아침 식사와 혈압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것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자는 동안 우리의 혈압은 낮아지고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하면 교감신경이 활발해지며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아침을 먹지 않아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교감신경을 더욱 자극하게 되어 혈압이 치솟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아침 식사를 챙겨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낮은 혈압 수치와 체중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금주와 금연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술과 담배 입니다.

술을 마시면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을 상승해 혈압을 상승하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며 또한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으로 발전시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폐암, 위암, 췌장암 등 암의 발생 위험도 높이기 때문에 금주와 금연은 매우 중요합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며 우리 건강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병들게 합니다.

과한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혈압을 높이게 되고 신체기관의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명상, 음악 듣기, 운동 등 자신만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법을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충분한 휴식

충분한 휴식은 우리 삶에서 꼭 필요한 하고 중요한 일이며 혈압 관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탈리아 플로렌스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규칙적으로 30분씩 천천히 심호흡하고, 클래식이나 편안한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충분한 휴식을 취했던 환자들은 불과 7일 만에 혈압이 3.2포인트 감소했고, 한 달 후에는 4.4포인트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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