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건강"성인 10%가 앓고 있는 충격적인 병.." 자칫 방심하면 합병증 발생이 무려 11배...

“성인 10%가 앓고 있는 충격적인 병..” 자칫 방심하면 합병증 발생이 무려 11배 증가하는 초고위험 질병

아무리 현대 의학 기술이 발달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불치병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이야기하는 이 병이 발생하면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합병증 발생률을 무려 11.1배 높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충격적이게도 이 병으로 인해 사망하기보다는 합병증인 ‘심혈관질환’ 등이 먼저 발생해 사망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질병의 발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라도 참고해서 꼭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방심하면 합병증 발생이 무려 11배 증가하는 초고위험 질병

그것은 바로 ‘만성콩팥병’입니다.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30세 이상 성인 10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질병은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 기능이 저하된 질환으로 자칫 생명을 크게 위협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콩팥은 전체 체중의 약 0.4%에 불과하지만, 이 기관의 기능이 저하되면 생명에 크나큰 지장을 끼치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간에 발표한 현황에 따르면 2016~2020년 만성콩팥병 연평균 증가율은 약 8%이며, 특히 남성과 여성 모두 7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29.7%, 28.9%로 가장 높았습니다.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을 해야 하는데, 일부 환자들의 경우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기도 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등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2011년부터 진행한 장기추적조사에 따르면 만성콩팥병 환자는 주요 3대 심혈관계질환의 발생 위험도가 건강한 사람보다 11.1배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만성콩팥병 예방 및 관리

  1. 음식은 가급적 싱겁게 먹고 단백질 섭취는 적당히
  2.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과도하게 섭취해선 안 된다
  3. 콩팥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수분 섭취
  4. 금연과 금주는 필수
  5. 적정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6. 혈압과 당뇨를 예방한다

만성콩팥병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족 중에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등의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 진료 받아야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