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9, 2024
Home건강"이 식습관은 당장 고치세요" 건강 전문가가 경고한 혈당 빠르게 올리는 나쁜 식습관...

“이 식습관은 당장 고치세요” 건강 전문가가 경고한 혈당 빠르게 올리는 나쁜 식습관 5

당뇨는 가장 쉽게 걸릴 수 있는 대사질환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죠?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당뇨인구는 약 500만명 이상으로, 성인의 10% 이상이 해당하며, 당뇨병에 쉽게 걸릴 수 있는 위험인구 또한 전체의 25% 정도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혈당

당뇨는 더 이상 노년층의 질환이 아닙니다. 최근 젊은층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당뇨는 식생활 개선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흰 밀가루와 흰쌀 등 정제된 곡물, 탄산음료 등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대표 식품들인데요.

꼭 이 식품들이 아니더라도 혈당을 올리는 식습관이 있습니다. 자칫 놓치기 쉽지만 정상 혈당유지에 방해를 주는 식습관으로 반드시 고치셔야 합니다!

혈당을 급격히 올려 당뇨를 부르는 음식들

① 기름진 음식

기름이 많이 들어간 기름진 음식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음식의 지방 양 또한 혈당을 올리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혈중 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으로부터 당분을 제거하는 신체 능력이 떨어집니다.

실제 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료를 마신 그룹은 마시지 않은 그룹에 비해 6시간 후 혈당이 32% 높아졌다는 해외 연구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상계백병원 당뇨병센터 연구팀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명절 전후를 기준으로 당뇨 환자들의 혈당치를 분석한 결과, 고칼로리 음식이 혈당치를 12.4%나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② 인공 감미료

진짜가 아닌, ‘가짜 당분’도 혈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설탕이 아니라고 해서 인공감미료에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아일랜드 더블린대 닐 머피 박사 연구진이 성인 45만1743명을 평균 16년 동안 관찰한 결과,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를 매일 2잔 이상 마시면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52% 높아졌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인공감미료 음료는 혈당과 포도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③ 아침 굶기

지난해 독일 당뇨병센터는 아침 식사를 거르면 당뇨병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끈 바 있습니다.

연구팀이 총 9만6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6편의 관련 연구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에 비해 2형(성인) 당뇨병 발생률이 평균 33%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단 하루 아침을 거르는 사람도 아침을 꼬박 먹는 사람보다 발생률이 6% 높았으며, 매주 4~5일 아침을 거르면 당뇨병 발생률은 55%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을 경우, 점심을 푸짐하게 먹거나 간식을 더 먹게 되면서 혈당이 급상승하고, 인슐린 저항이 나타난다는 해석입니다.

연구진은 아침에는 현미·귀리 등의 통곡류와 야채·과일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혈당 유지에 좋다고 권고했습니다.

④ 국에 밥 말아먹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국밥’을 사랑합니다. 사실 뜨끈한 국물에 밥 한 그릇을 말아 먹으면 그렇게 맛있고 든든할 수가 없는데요.

하지만 밥을 국물에 말아서 먹거나 죽으로 쒀서 먹으면 혈당이 크게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전분이 물에 불면 소화되기 쉽고, 빠르게 흡수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는 결국 혈당의 급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푹 끓인 죽은 더 말할 것도 없겠죠? 따라서 국물에 밥을 말아 먹는 습관과 죽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위키허브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