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10, 2022
Home건강"이렇게 생긴 검버섯은 '암'의 신호입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암을 의심해야 하는 검버섯의...

“이렇게 생긴 검버섯은 ‘암’의 신호입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암을 의심해야 하는 검버섯의 형태

검버섯은 ‘중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년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피부질환이다. 피부에 작은 물방울 같은 갈색의 반점 모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일광노출이 많은 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이렇게 일반적인 검버섯의 경우에는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킬 염려가 없지만, ‘암’을 의심해야 하는 검버섯의 형태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8월,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많은 전문과들과 함께 암을 의심해야 하는 검버섯의 형태와 검버섯과 피부암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피부암과 검버섯의 형태가 유사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구별법은 다음과 같다.

암을 의심해야 하는 검버섯 형태

1) 갑자기 많이 생긴 경우

첫 번째는 갑자기 많은 검버섯이 생긴 경우다. 이 경우는 갑작스럽게 몸에 큰 변화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2) 불특정한 모양일 경우

두 번째는 검버섯의 모양이 불특정한 모양일 경우다. 피부에 생긴 검버섯의 모양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양이나 불특정한 모양일 경우에도 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3) 등에 많이 생긴 경우

세 번째는 검버섯들이 등에 많이 생긴 경우다. 등에 검버섯이 많이 생긴 경우에는 암 중에서도 특히 소화기 쪽 암(위암, 대장암, 직장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검버섯과 피부암 구별법

1) 모양

첫 번째는 검버섯의 모양을 보면 피부암 의심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평범한 검버섯은 검버섯의 모양이 좌우대칭을 이루는 반면 피부암일 경우에는 검버섯의 모양이 좌우대칭이 안 된다.

2) 출혈

두 번째는 검버섯의 출혈로 피부암 의심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검버섯에서 갑작스러운 출혈이 발생한다면 피부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3) 색깔

세 번째는 검버섯의 색깔로 피부암 의심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피부에 생긴 검버섯의 색깔이 균일하지 않다면 피부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4) 크기

네 번째는 검버섯의 크기로 피부암 의심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검버섯이 6mm 이상으로 커진다면 피부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끝으로 전문가는 “피부암은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초기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참고: 위키허브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