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면역력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튼튼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건강한 식습관이 먼저입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면역 체계를 지원하지만, 영양소가 적고 가공 식품이 많은 식단은 면역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따라서, 오늘은 면역세포 저하와 관련해 조심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먹기만 해도 면역세포 파괴하는 음식
설탕 첨가물
섭취하는 설탕의 양을 제한하면 전반적인 건강과 면역 기능이 촉진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첨가당 함량이 높은 식품과 같이 혈당을 크게 높이는 식품은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C-반응성 단백질(CRP) 및 인터루킨-6(IL-6)과
같은 염증성 단백질의 생성을 증가시키며 면역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혈당 수치가 높으면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두 가지 유형의 면역 세포인 호중구와 식세포의 반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가 높으면 장 장벽 기능에 해를 끼치고 장내 세균 불균형을 유발하여 면역 반응을 변화시키고 신체가 감염에 더 취약해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짠 음식
패스트푸드와 같은 짠 음식은 고염분 식단이 조직 염증을 유발하고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신체의 면역 반응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금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억제하고,항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장내 세균을 변화시키며, 자가면역질환의 병동에 관여하는 면역세포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류마티스 관절염 및 루푸스와 같은 기존 자가면역질환이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고염분 음식 섭취를 줄이면 면역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은 AEG(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라고하는 분자 그룹이 많습니다. AEG는 튀김과 같은 고온 조리 중에 설탕이 단백질 또는 지방과 반응 할 때 형성됩니다. 체내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AGE가 염증과 세포 손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AGE는 염증을 촉진하고, 신체의 항산화 메커니즘을 고갈시키고, 세포 기능 장애를 유발하며 장내 박테리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면역 체계를 약화시킵니다.
감자튀김, 감자칩, 프라이드 치킨, 튀긴 생선과 같은 튀긴 음식을 줄이면 AGE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공육 및 직화구이
튀긴 음식과 마찬가지로 가공육과 직화구이는 AGE가 높습니다. 가공육도 포화지방이 높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포화지방이 많고 불포화지방이 적은 식단이 면역 체계 기능 장애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포화지방이 많은 식단은 전신 염증을 유발하고 면역 기능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공육과 직화구이의 높은 섭취는 대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흰 빵과 달콤하게 구운 식품과 같은 고도로 정제된 탄수화물을 너무 자주 섭취하면 면역 체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급등시키는 고혈당 식품 유형으로, 잠재적으로 자유라디칼과 CRP와 같은 염증성 단백질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제된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은 장내 세균을 변화시켜 면역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보다 녹말 야채, 귀리, 과일 및 콩류와 같은 영양가 있는 고섬유질 탄수화물 공급원을 선택하는 것은 면역 건강을 관리하는데 현명한 선택입니다.
참고: 위키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