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정형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관절염 예방하는 초간단 운동법 3가지

정형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관절염 예방하는 초간단 운동법 3가지

0
정형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관절염 예방하는 초간단 운동법 3가지

우리 몸의 관절 중 체중 부하를 가장 많이 받는 무릎은 노화 속도가 빠른 관절 중 하나입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50대 이후로 발병률이 높은 퇴행성 질환인데요.

최근에는 생활습관의 변화와 비만인구의 증가 등 다양한 원인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사이의 연골 손상이나 노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염증과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SBS ‘좋은아침’에서 퇴행성 관절염을 10년이나 늦추는 ‘초간단 운동법’이 공개돼 화제입니다.

정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간단하게 무릎 건강을 지키는 운동법을 설명했는데요. 이 날 방송에서 공개한 운동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절염 예방 초간단 운동법

Ⅰ. 수건 집기 운동

① 발밑에 수건을 펴고 발가락으로 움켜쥐세요.

② 다리를 들어 올려 무릎을 쭉 뻗은 채로 10초간 유지해주세요.

③ 반대쪽 발도 위와 마찬가지로 진행해주세요.

수건 집기 운동은 앉을 수만 있다면, 또 수건만 있다면 집에서나 직장에서나 항시 가능한 운동입니다. 수건 한 장만 있으면 관절염 예방에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건 집기 운동’

수건 집기 운동 효과

수건 집기 운동은 간단히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발바닥에 아치를 만들어 주고 발바닥 근력을 강화해주며 또 이렇게 발가락을 쥔 운동 자체가 허벅지랑 종아리 쪽에 근육이 다 들어가고 엉덩이까지 힘이 들어가 허벅지와 엉덩이, 무릎까지 근력 강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Ⅱ . 공 돌리기 운동

① 탁구공이나 골프공을 발 안쪽에 두고 원을 그리듯 돌려주기만 하시면 됩니다. 공을 발바닥 아치 쪽에 두고 빙글빙글 돌려주세요. 간혹 발가락으로 수건을 못 집는 분들이 계신다고 하더라구요. 그런 분들은 탁구공이나 골프공을 준비해서 ‘공 돌리기 운동’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남녀노소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공 돌리기 운동

‘공 돌리기 운동’은 실제 발 운동만 되는 것이 아니라, 공을 돌려야 되기 때문에 종아리와 허벅지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Ⅲ . 등척 운동

① 의자나 쇼파 끄트머리에 앉아서 무릎을 펴고 발목을 90도로 구부려주세요. (힘 빼주세요)

② 다리를 1cm 위로 들어 올린 채로 6초간 유지해주세요.

③ 반대 다리도 마찬가지로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허벅지 앞쪽이 약간 터질듯 한 그런 느낌으로 쪼여주는 느낌으로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발목을 젖혀야 운동 효과가 올라갑니다.
집에 수건도 탁구공, 골프공도 없다 하신다면, 무릎 근력 집중 강화 운동법으로 바로 가주시면 되는데요. 이 운동은 대퇴사두근 등척 운동이라고 무릎관절에 직접적으로 좋은 운동법인데요. 아침, 점심, 저녁 30분씩 한 달 정도만 꾸준히 해보시면 허벅지가 딱딱해진 걸 바로 느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 SBS ‘좋은아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