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16.3 C
Munich
화요일, 6월 28, 2022

“두부 절대 이렇게 먹지마세요” 몸 안에 돌덩이를 발생시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Must read

두부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리는 콩으로 만들어 몸에 좋은 영양성분들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 풍부한데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주요 무기질로 뼈 생성을 돕는 조골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두부를 ‘이것’과 먹으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몸 안에 돌덩이를 발생시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신장 결석증 환자라면 ‘이것’과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금치’입니다.

시금치에는 수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두부의 칼슘과 결합하면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 성분은 체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결석을 유발해 극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의 75%가 수산칼슘염으로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고, 신장 결석증 환자라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두부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들은 무엇이며, 어떤 효능들을 얻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역

두부에는 5가지의 사포닌이 들어있을 만큼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을 두루두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부는 갑산성 호르몬의 합성과 조절을 돕는 필수 무기질인 요오드를 배출시키는데, 이때 미역과 함께 먹으면 체내 요오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두부의 사포닌 성분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미역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지방분도 쉽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미역은 두부의 단백질의 흡수와 대사를 돕고,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함께 조리하면 최고의 요리가 될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식품’으로 꼽힐 만큼 건강과 장수를 위해 꼭 챙겨먹어야 할 채소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은 베타카로틴, 루테인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 성분은 암을 일으키는 주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인체에 무수히 긍정적인 효능을 가져다줍니다.

게다가, 토마토는 100g당 10~40kcal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 영양소가 풍부한 두부 역시 저칼로리 식품으로 함께 섭취하면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영양식입니다.

두부와 토마토 그리고 계란을 함께 넣고 살짝 볶아, 개인 취향에 따라 후추와 같은 향신료와 곁들이면 저칼로리이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메뉴입니다.

3) 배추

배추는 두부와 매우 잘 어울리는 음식 중 하나로 함께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두부는 배추에 부족한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배추는 비타민C와 섬유소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쾌변을 도와줍니다.

두부와 배추는 별 다른 조리 없이도 쉽게 섭취할 수 있는데, 끓는 물에 두부를 살짝 데쳐 김치와 싸먹어도 좋습니다.

또, 된장을 풀어 배추와 두부를 넣고 두부 배춧국으로 만들어먹어도 부족한 하나 없는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4) 계란

계란에 풍부한 단백질은 성장과 노화방지에 좋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동시에 소화흡수도 잘되고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2도 풍부합니다.

다만, 계란에는 섬유소가 부족한데, 이때 두부가 계란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하고 맛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섭취할 경우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어, 피로회복과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두부처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유익한 음식들이 존재하지만, 궁합이 안맞는 음식과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들 중에서 서로 상극인 음식을 함께 섭취하고 있지 않은지, 지금이라도 한 번 체크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More articles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