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Home건강"이 음식은 당장 끊으세요" 각종 심장질환을 비롯한 암, 성인병의 주원인이 됩니다.

“이 음식은 당장 끊으세요” 각종 심장질환을 비롯한 암, 성인병의 주원인이 됩니다.

거의 모든 건강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남녀노소 연령대에 상관없이 끊거나 줄여야 한다는 음식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당음료’다. 가당음료는 말 그대로 설탕이나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를 말한다.

설탕이나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라고 하면 술과 물을 뺀, 탄산음료, 이온음료, 단 커피 등 단 맛이 나는 거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가당음료가 왜 모든 사람들 건강에 안 좋다고 하는 것일까?

가당음료는 섭취만으로도 비만의 큰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심장병, 당뇨,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가당음료는 높은 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섭취를 하더라도 포만감을 채워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로 쓰이지도 못한 채 체내의 쌓이기만 한다.

이는 곧 비만으로 이어지고, 비만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성인병,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제로 미국의 하버드 보건 대학교, 중국 항저우 대학교, 캐나다 캘거리 대학교 공동 연구팀은 권위 있는 심장 혈관 관련 학술지인 서큘레이션지에 가당음료 섭취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게재한 바 있다.

연구진은 과거부터 진행되어 온 간호사 건강 연구(30~55세 여성, 1976~)와 건강 전문가 추적 관찰 연구(40~75세 남성, 1986~)에 포함된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했다. 17만여 명의 대상자 중 당뇨, 심혈관질환, 암이 있는 대상을 제외한 여성 8만여 명, 남성 3만 7천여 명을 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음식 섭취 및 가당 음료 섭취에 대한 데이터를 연구진에게 4년마다 제공하였고, 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연구 기간 중 총 36,436명이 사망하였으며, 이 중 7896명이 심혈관질환 12,380명이 암이었다.

이에 음료 섭취와 관련된 사망 위험은 다음과 같이 분석됐다.

한 달에 한 잔도 안 마시는 사람과 비교하여, 주 2~6잔의 가당음료 섭취자의 사망 위험은 6% 증가하였고, 하루 한 잔의 가당음료 섭취자의 사망 위험은 14%, 하루 두 잔 이상의 가당음료 섭취자의 사망 위험은 무려 2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 두 잔 이상 가당 음료를 마시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무려 31% 증가했으며,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은 13% 증가했다고 한다.

단, 본 연구는 이전 연구 데이터를 분석하는 코호트 방식의 연구이기 때문에 가당 음료가 왜 사망 위험을 증가시키는지에 대한 인과 관계를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했지만, 가당 음료를 안 마시는 사람보다 마시는 사람의 사망 위험이 높아졌다는 사실은 알 수 있었다.

이렇게 가당음료 섭취가 우리 건강에 얼마나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가당음료를 자주 마시는 습관이 이미 많은 이들에게 자리 잡아 당장 끊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마시면 마실수록 독이 된다는 점을 항상 상기하고, 점차 줄여나가 건강을 위협하는 인자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하자.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