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에는 피가 흐른다. 피는 심장에서부터 팔과 다리를 지나 손과 발 끝까지 흐르며 몸 속 구석 구석 영양분을 전달한다.
그런데 혈관 속이나 심장 속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굳으면 덩어리 되는데, 이를 혈전이라 한다. 혈전은 혈관에 쌓이며 혈관을 좁아지게 만들고, 이로인해 혈류의 속도를 느려지게 하며, 심할 경우 혈관을 막아 큰 병을 유발한다.
즉, 심장의 관상동맥에 혈전이 생기면 심근경색, 뇌에 생기면 뇌혈전 등이 생기며 심각할 경우 심장마비를 일으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혈전이 우리가 무심코 매일 하는 행동으로 인해 조금씩 조금씩 생겨난다는 것. 그렇다면 피를 덩어리지게 하는 나쁜 습관들,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부실한 아침식사
아침식사가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아는 사실이지만 이를 지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시간이 부족하기도 하고, 아침에 일어나 식욕이 별로 없어 대충 ‘때우기’ 때문.
하지만 미국심장학회지에 실린 스페인 국립심혈관연구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부실하게 먹은 사람은 혈전이 생기기 쉽다고 한다.
연구팀은 6년간 4,052명의 중년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커피나 주스로 아침을 때우거나 아침을 거의 먹지 않은 사람은 제대로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혈관에서 발견되는 죽상동맥경화 병변이 최대 2.5배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건강한 몸을 위해, 그리고 혈관건강을 위해 아침은 제대로 챙겨 먹도록 하자.
마사지
최근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사지 또한 홈케어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이로 인해 얼굴과 등, 다리까지 부위별로 셀프마사지가 가능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집에서 마사지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건강을 먼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돕고 부기를 가라 앉혀주기 때문에 피로를 해소해 주고 건강에도 유익하다. 문제는 이는 건강한 사람일 때라는 점이다. 만약 정맥류나 원래 혈전이 있는 사람,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이라면 마사지를 하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다.
특히 혈전증, 즉 혈전이 있는 상태에서 높은 압력을 가해 마사지를 하게 되면 혈전이 떨어져 나가면서 온몸으로 흘려갈 수 있다. 이로 인해 혈전이 동맥을 막게 되면 협심증이나 뇌출혈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니 평소 혈관 질환이 있다면 마사지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
패스트푸드 즐겨먹기
햄버거와 피자, 그리고 치킨. 맛있고 간단해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들이다. 하지만 이러한 패스트푸드, 즉 정크푸드를 자주 먹으면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각종 성인병을 유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독일 본대학교 아이케라츠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정크푸드를 많이 먹은 사람은 건강식단으로 바꾼 이후에도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당뇨와 동맥경화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낸바 있다.
특히, 이런 음식들은 혈관 벽에 찌꺼기들이 쌓이게 하고, 이로 인해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하거나 혈전이 모세혈관을 막아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패스트푸드의 섭취를 최소화 하고 야채와 신선한 식재료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즐겨 먹는 것이 혈관을 비롯해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식단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도록 하자.
마사지는 혈관 벽에 붙어 잇느 ㄴ혈전을 자극해 혈전이 혈관을 타고 온몸으로 흐륵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몸속을 돌아다니던 혈전이 동맥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협심증이나 뇌출혈 이 유발될 수 있다.
전기장판 사용
잠을 잘 때 뜨끈하게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켜고 자는 사람이 많은데 이런 난방기구의 사용은 숙면을 방해하고 혈전을 만들 수 있다고 해 주의가 필요하다.
캘리포니아대학 신경과학과 연구에 따르면 자는 동안 체온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면 뇌가 수면 상태로 쉽게 전환하지 못하고 얕은 잠을 반복하게 된다. 그런데 잠을 설칙 되면 땀을통해 숩ㄴ이 배출되고, 혈액의 흐름이 느려져 셜전 생성이 더욱 쉬워준다고 한다.
따라서 너무 뜨겁게 자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