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Home건강"안 돌아가던 고개가 바로 돌아가요" 현직 물리치료사가 담 걸렸을 때 푸는 방법...

“안 돌아가던 고개가 바로 돌아가요” 현직 물리치료사가 담 걸렸을 때 푸는 방법 3가지

자고 일어났을 뿐인데 아침에 갑자기 목 근육이 뭉치거나 목이 돌아가지 않았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뒷목이 뻐근하기도 하고 통증까지 느껴지면서 고개를 좌우로 돌리기도 힘들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 흔히 담에 걸렸다고 표현하죠.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유튜브 영상 캡처

담에 걸리면 하루이틀 만에 낫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 1~2주 이상 고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독 담이 자주 걸리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목에 담이 걸릴 때마다 현직 물리치료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에서 꼭 하는 루틴이 있다고 3가지 동작을 소개했는데요.

이 3가지 동작을 따라하시면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담을 풀고 담 걸리는 빈도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꼭 따라하셔야 겠죠?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유튜브 영상 캡처

목에 담이 걸렸을 때 스트레칭으로 담을 풀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담 걸린 부위를 스트레칭 하면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머리가 정상 위치에서 앞쪽으로 이동하면 앞쪽에 있는 목 근육은 단축되고 뒷쪽에 있는 목 근육은 팽팽해집니다. 계속 팽팽한 상태의 긴장을 방치해두면 근육이 예민해지면서 담으로 이어지는데요.

즉, 이미 팽팽한 근육을 스트레칭 하는 것은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행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절대로 목에 담이 걸렸을 때 스트레칭을 하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유튜브 영상 캡처

1. 흉쇄유돌근 이완

머리를 왼쪽으로 돌렸을 때 오른쪽 목이 아프면, 왼쪽에 ‘흉쇄유돌근’이라고 하는 부위를 잡고 이 상태에서 똑같이 목을 왼쪽으로 돌려주세요.

근육이 손으로부터 벗어나지 않도록 잘 잡아주시면서 목을 왼쪽으로 쭈욱~돌려줍니다. 왼쪽으로 돌렸다가 돌아오고 이 동작을 10번 정도 반복 해주시면 됩니다.

담 걸린 부위와는 상관 없이 목을 돌리는 방향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그 방향의 붙어있는 흉쇄유돌근을 잡고 목을 돌려주시면 됩니다. 담이 심하게 걸려서 양쪽 방향이 전부 아픈 경우에는 양쪽 번갈아가면서 10회 씩 진행해 줍니다.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유튜브 영상 캡처

2. 대흉근, 소흉근 이완

팔을 벌려서 가슴 근육을 마사지해도 되고, 팔을 쭈~욱 대각선 방향으로 올렸다가 내렸다가 가슴 근육을 잡고 쭉 늘려주는 느낌으로 해주시면 되고 어깨를 으쓱하지 않고, 팔을 펼쳐주는 느낌으로 근육을 이완시켜주세요. 이 동작을 10번 정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생각날 때마다 1세트씩 하기)

목에 담이 걸리면 그 근육은 목부터 시작해서 견갑골로 이어지기 때문에 견갑골의 움직임을 이용해서 근육이 자동적으로 이완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있어서 어깨가 말려있으실텐데요. 이 부위를 뒤로 뒤집어줘야하는데 그 자세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흉근, 소흉근을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유튜브 영상 캡처

3. 담 걸린 근육 이완

담 걸린 부위에서 가장 아픈 부위에 엄지손가락을 갖다댑니다. 그 다음에 머리를 손가락에 머리를 살짝 기댄다 생각하고 머리를 꺾어줍니다. 이러면 엄지손가락쪽에 근육이 지긋이 눌리는 느낌이 들텐데 약간 아프더라도 30초 정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처음엔 아파서 손도 대기 어려울텐데 계속 그대로 유지하다보면 점점 통증이 가라앉는게 느껴지실거에요. 너무 아프다고 해서 숨을 참고 하진 마시고 가볍게 호흡하면서 근육이 스스로 이완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동작은 횟수는 따로 없고 중간중간 시간 날 때마다 해주시면 됩니다.

3번 담 걸린 근육 이완은 근육을 막 비비는 마사지가 아니라 가볍게 근육이 이완 될 수 있도록 지긋이 눌러주는 마사지입니다.

출처 : ‘물김치TV-물리치료사김선생의셀프치료’ 유튜브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