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는 질염을 ‘대하병’ 이라고 부르는 질병 명이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바 “습이 정체되고 하복부가 정체될 경우 대하병이 발생한다” 라고 한다고 하는데요.
습이란 하복부의 정체로 비위 기능도 약하게 만들어주고 전반적인 대사 기능도 떨어지게 만들어 주면서 면역기능 저하를 불러온다고 합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결국은 염증반응이 일으켜서 질염인 대하병이 발생한다 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MBN ‘특집다큐H’에 한의사가 출연하여 질 건강을 지키는 비법을 소개했는데요. 생리통은 기본이고 자궁통과 질염 등 여성 질환 완화와 해결에 도움을 주는 혈자리를 공개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주로 침이나 뜸을 통해서 치료를 많이 진행을 하지만, 집에서는 침이나 뜸을 직접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간단하게 ‘볼펜 침’을 이용한 방법으로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부과혈
부과혈은 생리통, 생리 불순 등 각종 여성 질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을 보시면 윗 마디가 있고 아랫 마디가 있는데요. 아랫 마디에서 한 가운데 부분을 만져 보시면 뼈가 만져지실거에요.
뼈를 따라서 안쪽으로 살짝 들어가 보시면(엄지손가락 두 번째 마디) 살짝 움푹 들어간 자리가 있습니다. 움푹 들어간 곳을 볼펜 침이나 손가락으로 자극 해주시면 됩니다.
부과혈 지압 시 Point
약국에 파는 스티커 침 사용 가능, 수시로 1~2분 정도 지압, 자주 지압하는 게 증상 완화에 도움, 지압의 강도 보다는 정확한 혈 자리를 찾아 자극, 손가락 보다 볼펜 침 추천
부과혈 지압 시 자궁 주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질염 회복에 도움이 되며 질 건강이 약하거나 외음부가 차가운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환소혈
환소혈은 자궁통, 자궁염 등 여성 질환 증상 완화 및 생리 전 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환소혈의 위치는 네 번째 손가락의 두 번째 마디 측면의 가운데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환소혈 또한 부과혈과 마찬가지로 볼펜 침이나 손가락으로 자극 해주시면 됩니다.
지금처럼 진통제 등 약이 없어도 옛 선조들이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했던 방법으로 평소 생리통을 달고 사시는 분들이라던지 자궁통, 질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꼭 해보셨으면 합니다!
출처 : MBN ‘특집다큐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