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20, 2024
Home건강"즉시 효과가 나타나요" 꾹 눌러주면 '수족냉증' 걸린 손 1분 만에 따뜻해지는 지압...

“즉시 효과가 나타나요” 꾹 눌러주면 ‘수족냉증’ 걸린 손 1분 만에 따뜻해지는 지압 부위

기온이 떨어지면 유독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 것에 대한 불편과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는 이유가 추운 날씨 때문이라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과하다 싶을 정도로 손발이 차가워지고 계절과 상관없이 이러한 증상이 종종 발생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수족냉증러들을 위한 손 지압법 4가지를 추천드립니다.

1. 외간혈 지압법

손목이 접히는 부위 약 4~5cm 위에 있는 곳을 ‘외관혈’이라고 합니다. 외관혈을 엄지손가락으로 30초간 꾹 눌러주면 수족냉증과 감기 치료에도 매우 효과적인데요. 지압할 때는 원을 그려가며 양손을 번갈아 반복해서 지압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소부혈 지압법

소부혈은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 밑 손바닥 부분에 있는 혈 자리로 이 부위를 원형 모양으로 지그시 지압하면 심장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줍니다. 소부혈 지압은 어떤 지압법보다도 수족냉증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합곡혈 지압법

합곡혈은 엄지손가락과 검지 사이에 위치해있습니다. 이 부위는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 지압해 주는 자리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수족냉증에도 매우 효과적인데요. 합곡혈이 있는 자리를 반대편 검지와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가볍게 눌러주다 보면 어느새 손발이 따뜻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손가락 펌프 운동

혈자리를 누르는 지압법은 아니지만 수족냉증을 완화해 줄 1분 손가락 펌프 운동도 있습니다. 먼저 양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5회가량 펌프 운동을 해준 후 기도하듯 양 손바닥을 맞댄 상태에서 5회가량 펌프 운동을 해줍니다. 마지막 운동으로 다시 깍지를 끼고 손 전체를 꾹 눌러 마무리해 줍니다.

수족냉증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도 손과 발이 지나치게 차가워지거나 땀이 날 때도 있습니다.

실제로 수족냉증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은 매년 기준 10만 명 정도로 사춘기 청소년은 물론 성인 남녀, 갱년기 여성, 산모, 노인층 등 성별, 나이대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수족냉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수족냉증의 원인이 파악된다면 미리 예방이 가능하겠지만 아쉽게도 아직까지 수족냉증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추측을 해보자면 갑자기 추워진 날씨 등 외부 자극으로 교감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손발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냉기를 느끼게 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출산, 폐경 등의 호르몬 변화, 잦은 스트레스, 류머티스성 질환 등도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추측되며 실제로 호르몬 변화가 잦은 여성이 남성보다 수족냉증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손발만 차가워지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손, 발이 찬 것을 넘어 여러 증상들이 함께 동반되곤 합니다. 우선 따뜻한 날씨에도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물론 무릎과 종아리, 허리 등에도 차가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욱 자주 발생하는데요. 특히 출산 직후의 여성과 갱년기가 시작되는 40대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할수록 작은 일에도 예민해지고 손과 발을 사용하는 동작이 둔해지는 등에 불편함을 동반하는 수족냉증. 날씨에 의한 차가움이 아닌 수족냉증에 의한 손발 차가움인지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수족냉증 자가 진단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족냉증 자가 진단 방법>

  1. 손바닥에서 식은땀이 자주 난다.
  2. 손발이 시리고 심할 경우 저린 느낌이 든다.
  3. 배와 배꼽 주위에 냉기가 돈다.
  4. 평소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기운이 없다.
  5.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설사를 자주 한다.
  6. 얼굴이 창백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위 6가지 중 한 가지라 오랜 시간 증상이 반복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시간이 흘러감에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늦지 않게 수족냉증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족냉증은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바로잡고 손, 발을 포함한 신체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먼저 몸 전체에 열감을 줄 수 있는 조깅과 등산,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혈액순환에 방해되는 타이트한 의류는 멀리하고 여유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과 발만 따뜻하게 하는 것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을 따뜻하게 해주는 반신욕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