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겨드랑이에서 하얀 액체가..” 출산 후 겨드랑이가 아팠던 여성이 병원가자 듣게 된 충격적인 진단 내용

“겨드랑이에서 하얀 액체가..” 출산 후 겨드랑이가 아팠던 여성이 병원가자 듣게 된 충격적인 진단 내용

0
“겨드랑이에서 하얀 액체가..” 출산 후 겨드랑이가 아팠던 여성이 병원가자 듣게 된 충격적인 진단 내용

모유는 아기에게 영양학 적으로 최고의 음식입니다. 아기의 건강을 위해 모유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엄마의 신체 내에서 생리적으로 만들어지는 체액인데요.

보통 모유는 가슴에서 나오기 마련이지만 겨드랑이에서 모유가 나온다는 여성의 사연이 공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호주 야후 뉴스에서는 포르투갈에 거주 중인 한 산모가 출산한지 이틀 후 겨드랑이에서 모유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연에 따르면 26살 여성 A 씨는 이틀 전 아이를 출산 한 이후부터 겨드랑이 쪽에서 심각한 통증이 느껴졌다고 하는데요. 이후 그녀의 겨드랑이에서는 하얀 액체가 나오자 정밀 검사를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담당 의료진은 부유방증(다유방증)이라는 진단을 내렸습니다.

부유방증이란 유방조직이 가슴이 아닌 다른 부위에 존재하는 병으로 이는 전 세계 여성의 2~6%에게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유방은 다행히도 별다른 건강적 이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부유방이 있을 경우에는 출산 후 가슴이 아닌 유방조직이 있는 곳에서 모유가 나오고 비대해질 수 있으며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 유방처럼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방암 검사를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외에 다른 부위에서 모유가 나오는 것 외에도 임신을 안 했는데 모유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순간 암이 아닐까 걱정하게 되지만 대부분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하는데요. 여성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임신을 하지 않았지만 모유가 나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실제로 성인 여성의 약 20%는 임신이 아닌 상태에서 모유가 나오는 경험을 하지만 모유가 나온다는 것만으로 큰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정상적인 모유와 비정상적인 모유의 차이점과 그 원인에 대해서 알려봅시다.

유관이 확장된 경우

여성의 가슴에는 유관이란 부위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평소보다 확장되어 있는 경우 액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생리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 확장된 유관에 액체가 차게 되며 유두에 고여있던 액체들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특정 약물을 복용한 경우

모유가 나오는 원인은 약물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피임약, 신경안정제, 호르몬제, 항우울증 등 생각보다 많은 약물들이 모유가 나오는데 영향을 주는데요.

약물 외에도 허브차나 영양제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가 모유가 나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온다면 최근에 복용한 약이나 식습관에 변화가 없는지 체크 후 산부인과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의심되는 약을 챙겨가면 좋습니다.

프로락틴 분비 과다

젖 분비에 관여하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많이 생성되면 모유 같은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유기와 상관없이 유방이나 가슴의 물리적 자극이나 식사 또는 운동 후, 스트레스 등에 의해 생성될 수 있는데요.

프로락틴은 뇌하수체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에 의해 조절되며 위장약, 혈압약, 신경안정제 등 도파민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모유가 분비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이상과 뇌하수체 선종 등의 질환으로 인해서도 프로락틴이 과다 분비될 수 있으며 이 땐 우윳빛의 유두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분비물과 함께 무월경, 불임,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관 내 유두종

유관의 안쪽에 종양이 생겨서 모유가 분비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두종이 생긴 한쪽 가슴에서만 모유가 분비되는데요. 다행히도 유두종 자체는 양성이지만 그냥 놔두면 크기가 점점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한 제거가 할 필요합니다.

임신하지 않았는데 나오는 모유는 대부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악성 암일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히 검사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을 하지 않았는데 모유가 나오는 환자 중의 약 5~10%만이 암이 원인으로 낮은 확률이지만 조직 검사를 통해 악성인 것이 확인이 되었다면 최대한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암이 원인인 경우 암이 발생한 한쪽 가슴에서만 모유가 나온다는 점 꼭 기억하고 꼭 의사와 상담을 통해 하루빨리 암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