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영양학자가 경고..”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데 생으로 먹었다간 죽을 수도 있는 음식

“영양학자가 경고..”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데 생으로 먹었다간 죽을 수도 있는 음식

0
“영양학자가 경고..”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데 생으로 먹었다간 죽을 수도 있는 음식

생으로 먹으면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에 절대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영양학자들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 음식’은 꼭 익혀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생으로 절대 먹으면 안되는 식품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 6

1) 감자

감자를 생으로 먹는 사람들이 있다면 즉시 말려야 합니다. 특히, 감자 중에서도 겉껍질이 ‘녹색’으로 변한 감자와 싹이 돋아난 감자는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솔라닌과 차코닌이라는 독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독성 있는 감자를 섭취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2)

팥은 예로부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최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팥물’을 즐겨먹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팥을 생으로 씹어 먹거나 갈아먹을 경우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팥에 함유된 ‘렉틴’이라는 독성은 생으로 섭취하면 메스꺼움, 복통, 두통을 유발시키기 때문입니다.

3) 사과 씨앗

누군가 사과 씨를 먹으려 한다면 막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사과 씨에 든 ‘아미그달린’이 우리 몸 효소와 만나면 유독물질인 ‘청산’을 생성하며 물에 녹으면서 청산가리 계열 독성인 시안화수소산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사과 씨를 섭취할 경우 경련과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사과 씨 외에도 매실과 복숭아씨도 ‘아마그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4) 가지

항암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가지’ 역시 생으로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유는 가지에 든 솔라닌으로 인해 설사와 어지럼증, 위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지는 쪄서 무쳐 먹거나 나물로 만들어야 합니다.

5) 은행

가을만 되면 은행나무 밑에서 열매를 주워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을 위한다고 ‘은행’을 생으로 섭취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은행에 함유된 독성분 ‘청산’을 익히지 않고 섭취할 경우 설사가 나타나며 심할 겨우 마비증세가 옵니다. 만약 은행의 건강한 효능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꼭 충분히 익혀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6) 붉은 강낭콩

만약, 집에서 여러 종류의 곡물가루를 직접 만들어 먹는다면 ‘붉은 강낭콩’을 조심해야 합니다. 익지 않은 강낭콩에 함유된 독 성분 ‘PHA’은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HA 성분은 살충제 제조에 쓰이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물로 충분히 끓여서 섭취한다면 독성이 제거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