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비만과 질병을 부른다고 알려진 탄수화물.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단 음식과 탄수화물이 더욱 당기게 되는데, 흰쌀, 밀가루 등은 지방을 쌓이게 하는 대표적인 탄수화물로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결국 비만을 초래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MBN ‘천기누설’에 출연한 9개월 전까지만 해도 118kg로 고도비만이었던 전재민 씨 또한 탄수화물 과다 섭취로 걷잡을 수 없이 몸무게가 불어났다고 하는데요.
한 끼에 공깃밥을 그 자리에서 5~6그릇 먹는 것은 물론, 빵은 최대 12개까지 먹어 봤다고 합니다.
그는 이렇게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불안할 만큼 탄수화물 중독 증상을 느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지방 차단제’라 불리는 ‘이것’을 먹고 30kg을 감량하고 잃어버렸던 건강까지 되찾았다고 하는데, 과연 ‘이것’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그가 다이어트를 위해 선택한 식품은 다름아닌 하얀색의 음료였는데요.
이것이 바로 탄수화물을 잡고 비만을 해소한 비결이라고 하는데, 이 하얀색의 음료의 정체는 바로 콩 셰이크, 그냥 콩이 아니고 흰 강낭콩 셰이크라고 합니다.
전재민 씨는 처음 5개월 동안은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도 잘 빠지다가 15kg 정도 빠지고 난 이후에는 정체기가 왔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흰 강낭콩 셰이크를 먹으면서 정체기를 극복했기 때문에 촉매제 같은 역할을 한 거라 생각한다고 하네요.
흰 강낭콩
형형색색의 일반 강낭콩과는 달리 흰 강낭콩은 이름 그대로 하얀색을 가진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원산지인 캐나다뿐 아니라 이탈리에서는 ‘미녀의 콩’이라고 불릴 만큼 사람들의 몸매 관리 비결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흰 강낭콩은 미 해군의 영양 보충식품으로 쓰이면서 해군콩이란 뜻의 네이비빈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는 수프나 샐러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먹고 있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은 단백질이 우유의 약 7배,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약 12배, 칼슘은 새우의 약 30배 가까이 함유돼 있는 고영양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흰 강낭콩 속에는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해서 지방으로 변환시켜주는 것을 차단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시로 섭취하면 근육 손실을 막고 기초대사량까지 증가시켜준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재민 씨가 즐겨먹는다는 ‘흰 강낭콩 셰이크’는 과연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흰 강낭콩 셰이크 만들기
① 깨끗이 씻은 콩을 냄비에 넣고 물을 잠길 정도로 부어준 뒤 푹 삶아준다
Tip. 15분 센 불 => 10분 중간 불 (뚜껑을 열지 않는 것이 중요)
② 다 삶아진 흰 강낭콩은 찬물에 한 번 더 씻어준다
③ 손질한 흰 강낭콩 종이컵 한 컵 정도와 우유 한 컵을 믹서에 넣어준다
④ 마지막으로 참외 반 개를 넣고 같이 갈아준다
흰 강낭콩과 참외 반 개를 같이 갈아 먹으면 수분 보충은 물론 피로 해소에도 도움
흰 강낭콩을 삶아서 갈아 마시면 밥으로 먹을 때보다 많은 양을 쉽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시키는 파세올라민 성분도 더 효울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참외에는 아주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E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흰 강낭콩에 부족한 영양소와 항산화 기능을 보완해줄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 : MBN ‘천기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