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2월 23, 2024
Home건강"식빵을 만졌더니.." 안 씻은 손으로 음식물을 만지면 절대 안 되는 이유

“식빵을 만졌더니..” 안 씻은 손으로 음식물을 만지면 절대 안 되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가 코를 통해 직접적으로 전염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감기에 경우 바이러스가 묻어 있는 손을 입이나 코에 접촉했을 때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질병의 60%가 손을 통해서 전염됩니다.

이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 수많은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평상시 손에는 얼마나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페이스북 계정 ‘Donna Gill Allen’에서는 손에 얼마나 많은 세균이 묻어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식빵을 이용한 실험을 공개했는데요. 공개된 게시물 속 사진에는 세 개의 식빵이 있었습니다.

식빵에는 왼쪽부터 ‘대조군’, ‘깨끗한 손’, ‘더러운 손’이라고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대조군’ 식빵은 포장지에서 바로 꺼내 손이 닿지 않은 식빵이며, ‘깨끗한 손’ 식빵은 깨끗하게 씻은 손으로 만진 식빵, ‘더러운 손’ 식빵은 손을 씻지 손으로 만진 식빵이라고 합니다.

각각 다른 조건에 세 개의 식빵들은 비닐 팩에 밀봉한 후 며칠 동안 지켜보았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더러운 손’ 식빵에는 검고 푸른 곰팡이가 잔뜩 피어난 모습이 발견되었습니다.

나머지 식빵들과 비교했을 때 한눈에도 보이는 충격적인 차이였는데요. 게시글에 따르면 해당 실험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지역의 한 초등학교에서 근무 중인 교사 도나 길 앨런이 실험 및 촬영한 결과물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자주 씻지 않은 손에는 수많은 바이러스가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 위해 자신이 가르치는 아이들과 함께 식빵을 이용한 실험을 진행했다 합니다. 충격적인 결과를 목격한 아이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였고 곧바로 화장실로 달려가 손을 씻었다고 전해졌습니다.

도나는 “아이들은 손을 자주 씻어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른다”라며 “이렇게 실험을 통해 보여주면 교육 효과도 좋을 것 같아 식빵을 사용하여 실험을 하게 되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식사 전뿐만 항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손에는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들이 득실거리고 있다”라고 경고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 손에는 식중독, 피부염, 호흡기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손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세균은 황색포도상구균으로 이는 식중독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피부염과 중이염, 방광염 등의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또한 황색포도상구균이 장내로 침투하게 되면 장기안에서 번식하면서 토와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황색포도상구균뿐만 아니라 대장균, 인플루엔자간균, 살모넬라균 등 각종 병원균도 손에서 자주 발견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 3번 이상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좋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겉보기에 매끈하고 깨끗해 보이는 손일지라도 평균적으로 한쪽 손에만 약 6만 마리 정도의 세균이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손은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무언가를 잡아야 하고, 옮기고, 만드는 등 각종 물건, 유해 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인데요. 일단 손에 묻은 세균은 손에만 서식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눈과 코, 입, 피부 등을 만지면서 옮겨지게 됩니다.

또한 질병에 감염될 뿐만이 아니라 질병에 이미 걸린 상태라면 본인이 만지는 음식, 물건 등에 세균이 옮겨졌다가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염되는 일이 발생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가 코를 통해서만 전염된다고 잘못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데요.

독감이나 감기는 바이러스가 직접 입으로 전달되기보다는 바이러스가 묻어 있는 손을 통해 입이나 코에 닿게 댐으로써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의료전문이들에 따르면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염질환의 60% 정도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손을 자주 씻더라도 물만 사용하여 대충 씻는다면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없습니다. 손에 비누를 묻혀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감염 예방 효과를 높여주는 손을 깨끗이 씻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손깍지를 끼고 손가락 사이를 문질러주세요.
  2. 손가락으로 손바닥의 손금을 꼼꼼히 씻어주세요.
  3. 손가락은 하나씩 따로 씻어야 하며 특히 엄지를 깨끗이 씻어야 해요.
  4.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과 손목도 씻어주세요.
  5. 마지막으로 양손의 손톱을 맞닿게 해서 비벼주도록 한다. 반지를 낀 사람은 반지 밑에 부분까지 꼼꼼히 씻어주세요.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