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월 20, 2023
Home건강"절대 빌려주지 마세요" 사람들이 간암 유발하는 바이러스 옮기는 줄도 모르고 일상에서 돌려쓰는...

“절대 빌려주지 마세요” 사람들이 간암 유발하는 바이러스 옮기는 줄도 모르고 일상에서 돌려쓰는 물건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인체의 간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일부 환자의 경우 감염에서 회복하지 못하고 평생 보균자로 살아갈 수 있는 중대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만성 B형 간염은 세계적으로 간암의 주원인으로 간경화부터 시작해서 간암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미국에서는 연평균 2000여 명이 B형 간염으로 인한 간질환으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184-1024x683.png입니다

최근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우리 일상속에서 B형 간염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필수품이 있다고 소개했는데요.

B형 간염 감염자와 함께 쓰면 100% B형 간염이 전염되는 생활필수품이 있다고 합니다.

생활필수품은 칫솔부터 시작해서 면도기, 손톱깎이 그리고 술잔 등이 있는데, 여기서 B형 간염 감염자와 함께 쓰면 전염되는 물건은 무엇이고 함께 써도 감염되지 않는 물건은 무엇일까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3-01-20-16-23-40-1024x577.png입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이 날 방송에 출연한 출연진들은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은 물건으로 각자 다른 물건을 뽑았지만, 가장 많았던 물건은 바로 손톱깎이 였는데요.

아무래도 다른 생활용품은 피부나 침 등에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반면에 손톱은 피부에 닿아 있지만 떨어져 나와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혹은 손톱깎이를 제외하고는 몸속으로 들어가기 쉬운데 손톱은 잘라서 몸 밖으로 버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는데요.

과연 손톱깎이가 B형 간염 바이러스를 전염 시키지 않는 생활필수품일까요?

술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3-01-20-16-28-04-1024x577.png입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아닙니다. 정답은 손톱깎이가 아닌 술잔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B형 간염은 혈액을 통한 수직 감염이 주 경로라고 해요.

수직 감염 외에 우리가 전염될 수 있는 경로는 바로 피 VS 피라고 합니다.

피 VS 피 감염이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감염 경로는 바로 면도기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겠죠? 칫솔질도 잘못하면 피가 나기 쉽고 손톱깎이도 너무 짧게 깎거나 잘못 깎으면 피가 날 수 있다고 해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3-01-20-16-32-09-1024x579.png입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술잔을 돌리거나 음식을 함께 떠먹는 것으로 전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해요.

이는 동물 실험을 통해 이미 입증된 결과라고 하네요.

추가적으로 허가받지 않은 문신이나 미용 시술을 통해서도 감염되는 사례가 꽤 많다고 합니다.

최근 감염 사례는 허가받지 않은 미용시술이나 침술로 C형 간염에 감염되는 사례가 있었다고 하니, 생활속에서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