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20, 2024
Home건강"만져보면 알 수 있어요" 턱에 치명적인 암이 자리잡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전조증상

“만져보면 알 수 있어요” 턱에 치명적인 암이 자리잡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전조증상

침샘은 입안으로 소화액을 분비하는 샘으로 타액선이라고도 하는데요.

침샘은 큰 침샘인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과 작은 침샘으로 구성되며, 침의 약 90%는 큰 침샘에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165-1024x576.png입니다

침에 섞인 아밀라아제 등의 효소는 초기 소화작용에 관여하며 미각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구강위생 유지 기능 등 전신적인 인체의 방어기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어디나 종양이 생길 수 있듯이, 이 침샘에도 종양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침샘 종양의 80~90%는 양성 종양이고 악성 종양은 10%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침샘에 생긴 악성종양을 ‘침샘암’이라고 말한다고 하는데, 주로 귀밑샘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image-166-1024x737.png입니다

침샘암은 인구 10만 명당 2명 정도 발병하는 매우 드문 암으로 흔히 발생하는 다른 암보다 관심도가 낮다고 할 수 있지만, 조금만 진단이 늦어도 치명적일 만큼 무서운 암 입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 출연한 이경자 씨의 경우 9년 전 침샘암 수술을 한 후 섭식 활동이 힘들어 졌다고 합니다.

섭식 활동이 힘들어진 것은 물론 말을 하면 마치 입에 사탕을 넣고 말 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대수술을 받아야 할 정도로 진행되고 있었던 침샘암은 정말 우연히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3-01-19-23-47-35-1024x575.png입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남편이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 하고 와서 거울을 같이 보니까 남편한테 없는 부위에 혹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좀 이상하네? 혀가 있으면 혀 옆에 골처럼 진 그 부위에 손톱만한 혹이 있었다고 해요.

이경자 씨의 암은 오른쪽 침샘에 위치해 있었는데, 암세포가 침샘을 침범해 구강에 걸쳐져 있었고 양측 림프절로의 전이도 의심됐다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3-01-19-23-50-26-1024x577.png입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이경자 씨는 결국 우측 림프절 전체와 좌측은 상반부 절반을 제거했다고 해요.

그 후 아래턱뼈의 일부를 잘라낸 후 암세포가 위치한 침샘과 주변 근육 종양이 침범한 혀 일부를 같이 제거 했다고 합니다.

제거된 턱 벼와 혀의 이식을 위해 다리뼈 비골과 비골에 있는 연부 조직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얼굴뿐만 아니라 다리에까지 상처가 남게 됐는데, 여기에서 끝이 아니라 폐에도 전이되면서 폐에도 암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023-01-19-23-53-24-1024x576.png입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이렇게나 치명적인 침샘암은 턱 주변이 부어오르고 얼굴과 목, 뺨에 지속해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 감각이 좀 둔해지거나 침샘에 종괴가 만져지는 경우에는 침샘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모든 암이 그렇듯 침샘암도 조기발견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조기 발견시 치료 성공률이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저악성도 침샘암은 잘 번지지 않으며, 성장 속도도 매우 느린편이고 재발도 매우 적어 90% 이상의 완치율을 보이지만 고악성도 침샘암의 경우 전이가 생기기 시작하면 5년 생존율이 44%미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침샘암은 직접 만져보면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자가진단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침샘암 자가진단법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collage-3-1024x1024.png입니다

① 귀뼈의 앞부분과 턱뼈의 뒤쪽에 공간이 하나 만져지는데, 이하선(귀밑샘)의 깊은 쪽에 어떤 문제가 있거나 종양이 있는 경우 깊게 누르면 종양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② 턱뼈의 아래쪽 하단부터 목의 아래쪽 부분에 턱밑샘, 악하선이 위치하고 있는데 턱뼈의 아래쪽 공간에서 위쪽 방향을 누르면 악하선의 위치에서 어떤 종양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