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모르고 먹었다간 큰일남..” 담배 피우는 여자들이 함부로 복용해서는 절대 안 되는 약

“모르고 먹었다간 큰일남..” 담배 피우는 여자들이 함부로 복용해서는 절대 안 되는 약

0
“모르고 먹었다간 큰일남..” 담배 피우는 여자들이 함부로 복용해서는 절대 안 되는 약

여행 또는 물놀이 계획,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많은 여성들이 경구 피임약을 복용합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할 땐 당연하지만 의외로 지켜지지 않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금연인데요. 피임약을 복용 중일 때 흡연을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35세 이상에 흡연자 여성을 경구 피임약 복용 금지 대상으로 규정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에서 우선적으로 35세 이상 여성이 흡연을 했을 때의 문제성을 확인 후 경구피임약의 복용을 금기하였는데요.

국내 식약청 또한 안전성 정보를 검토 후 피임약 복용법에 대한 허가사항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혈전 등 심혈관 부작용 위험이 흡연을 했을 경우 두 배가량 높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35세 이상일 때 이러한 위험은 더욱 높게 나타나는데요.

미국 식약처에서는 35세 이상 흡연 여성은 경구피임약 복용 금지 대상으로 규정했지만 국내 식약처는 아직까지는 피임약 복용자는 흡연을 피해달라는 ‘권고’ 수준으로 안내만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규정을 변경하겠다 했는데요. 허가사항 변경 대상은 경구피임약 판매량 1~3위 제품인 머시론, 마이보라, 에이리스와 병원에서 전문가의 처방이 필요한 피임약에서는 야즈, 야스민 등 총 업체 18개의 품목이 변경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변경되는 내용은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이라는 항목에 ’35세 흡연자’가 추가되는 것입니다.

피임을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 전 세계 여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피임약을 챙겨 먹는 것인데요.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에겐 매일 1알씩 일정한 시간에 챙겨 먹어야 하는 ‘경구피임약’은 정말 안전한 약인지에 대한 걱정과 각종 부작용들로 부정적인 시선 또한 많이 가지고 있는 피임법입니다.

실제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비율은 유럽과 미국 기준으로 15~40% 정도이지만 우리나라는 약 2.5%로 매우 낮은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구피임약의 원리는 배란을 억제하고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여 피임률을 높여주는데요. 99.8%의 높은 피임 효과를 주지만 그만큼 부작용 또한 많아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경구피임약의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작용은 혈전 생성입니다. 배란을 억제할 때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액이 끈적해져 혈전이 생성될 수 있는데요. 이때 생긴 혈전이 혈관을 떠돌다 심장 또는 뇌로 통하는 혈관을 막게 된다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피임약에 사용되는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을수록 혈전 생성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특히나 흡연자 또는 평소 당뇨병과 고혈압을 앓고 있던 사람은 혈전 관련 부작용에 더 취약합니다.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비타민 B군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피임약 속 ‘에스트로겐’ 성분이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비타민 B군 골고루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데요.

비타민 B군이 결핍되면 혈액 속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고 세포 활동이 더디어지게 되어 빈혈과 우울증, 수면 부족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은 뱃속 아기의 신경계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기 때문에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사람은 임신을 했을 때 기형아를 출산할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피임약을 먹으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이 얘기는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5년간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에 자궁경부암과 유방암 발병 위험성은 높아지지만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의 위험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기 때문입니다.

요즘 나오는 피임약은 호르몬 농도가 낮기 때문에 피임약으로 인해 암이 발병될 확률은 적다고는 하지만 5년 이상 피임약을 복용해왔다면 최소 2년 정도마다 정기적인 암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 B군은 피임약의 작용을 방해하지 않으므로 피임약을 복용 중인 여성이라면 비타민 B군이 든 영양제를 먹는 것을 추천드리며 피임약은 반드시 복용법을 준수해야 피임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복용법은 생리를 시작한 첫날부터 21일 동안 하루 한 알씩 같은 시간에 먹고 이후 약 7일의 휴약기를 가진후 8일째부터 다시 새 통을 복용하면 됩니다.